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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6-14 13:28
[생활지도] 흡연 상담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2,545  

1. 상담 과제

 

초등학생 6학년인 상호는 성적이 우수한 모범생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문제를 피우거나 말썽을 부리는 학생도 아니었다. 그런데 성적도 떨어지고 표정도 많이 어두워진 것 같으며, 담배를 피우는 것 같기도 하다. 걱정이 된 담임교사가 상호를 불러 대화를 나눠 본 결과, 학교나 가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담임교사는 상호가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설득하여 어렵게 상호가 금연을 결심하도록 하였다. 담임교사는 상호의 마음이 변하기 전에 상담교사와 상의하여 금연을 위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상담교사에게 상호를 의뢰하였다. 상호도 담배를 끊으려고 노력해 보았지만 실패를 경험한 터라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상담에 동의하였다.

 

 

2. 상담 과정

 

가. 상담 대상자 파악

 

상담을 시작하기 전 상호의 가정환경, 학교생활, 또래관계, 개인적 특성 및 현재의 흡연상황을 파악한다.

 

(1) 가정환경

상호는 최근 부모님의 불화로 가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예전에는 화목한 가정이었으며, 아버지와 어머니도 사이가 좋으셨지만 이제는 집에서 웃음이 사라진지 오래되었다. 아버지는 매일 같이 술을 드시고 늦게 들어오며, 어머니는 그런 아버지에게 화를 내며 매일같이 싸우신다. 상호의 동생은 그런 부모님이 싫다며 가출을 하고, 어머니는 거의 매일 우시기만 한다. 어머니를 위로해드리고 싶지만 상호도 매일같이 싸우는 부모님이 싫고 짜증이 나서 집에 들어오기 싫을 정도다. 그래서 요즘에는 친구들과 늦게까지 어울려 다니며, 심지어 술을 먹기도 한다. 과거의 화목했던 시절을 기억하면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

 

(2) 학교생활

상호의 최근 학교생활은 학교 성적도 떨어지고, 학교생활에 의욕이 없어 보인다. 수업시간에도 잠을 자는 시간이 많아지고, 말수도 부쩍 줄었으며 표정도 항상 어둡고 우울해 보인다. 나름대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했지만, 성적도 오르지 않자 자신이 머리가 나쁜 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고, 스스로가 못난 사람 같아 자존감도 많이 저하된 상태다. 가정에서 부모님의 불화와 학교생활의 어려움으로 스트레스가 많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도 없다. 그래서 최근에는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며 담배를 피우고 가끔 술도 마시며,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지만 그것도 그때 잠시 뿐이다. 현재 자신의 생활이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담배를 끊고 싶지만 이제는 그것도 쉽지 않다.

 

(3) 또래 관계

상호는 흡연하는 친구들로 인해 담배를 끊기가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흡연을 시작하게 되는 다양한 요인들 중에서 친구들의 권유로 인해 흡연을 시작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통계조사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친구 관계는 흡연을 시작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금연을 어렵게 하는 중요한 환경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상호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흡연을 하게 되는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하지만, 흡연의 직접적 요인은 친구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재는 담배를 끊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흡연하는 친구들로 인해 금연이 어려운 상황이다.

 

(4) 개인적 특성

상호는 현재 가정생활, 학교생활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으며, 성적이 떨어지고, 학교 선생님들에게 자주 혼이 나면서 자존감도 많이 저하된 상태다. 또한 흡연하는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다니게 되면서 흡연유혹을 지속적으로 받으며, 이를 거절하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흡연을 하게 되는 환경적 요인이 상호의 금연을 어렵게 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상호는 가정 및 학교, 또래의 환경적 요인과 함께 스트레스, 자존감 저하 등의 심리적 요인으로 흡연을 시작하게 되었고, 금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5) 흡연 정보 파악

<흡연 기초 조사 설문지>, <흡연유형 체크리스트>, <니코틴 의존도 진단지> 등을 통해 상호의 흡연 동기, 흡연량, 주변 사람들의 흡연 여부, 흡연 태도, 흡연 유형, 니코틴 의존 정도 등을 파악한다. 상호의 흡연 정보를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금연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호의 흡연을 촉진시키는 환경적․심리적 요인들을 조금 더 면밀히 분석하여 상호의 흡연 촉진 요인들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해야 한다.

 

검사지

결과

흡연 기초 조사 설문지

흡연 시작

초등학교 5학년

흡연 동기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하루 흡연량

10~12개비

금연시도 횟수

2회

금연하려는 이유

담배를 피워도 좋은 기분이 안 들어서

흡연하는 친구

3~4명

가족의 흡연 여부

아버지-흡연

어머니-비흡연

흡연유형 체크리스트

스트레스 해소형

니코틴 의존도 진단

6점-심한 니코틴 의존도

 

상호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으며,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시기는 부모님의 불화가 시작되면서 가정불화가 상호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면서 부터이다. 약 1년 가까이 담배를 피우고 있으며, 최근에는 흡연량이 늘어나 하루에 10~12개비 정도를 피운다. 특히 학교에서는 피우기 힘들기 때문에 등교 전이나 등교 후 담배를 피우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담배를 집중적으로 피우고 있다.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담배를 피웠으나, 담배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2번 정도 금연을 시도했으나, 매번 실패하고 아직까지 담배를 피우고 있다. 주변에 담배를 피우는 친구들이 여럿이 있어, 더욱 금연이 힘들며, 가정에서는 아버지도 담배를 피워 아버지 담배를 몰래 훔쳐 피운 적도 여러 번이다. 흡연유형 체크리스트 결과 ‘스트레스 해소형’으로 판정되었으며, 스트레스 해소형은 담배를 신경안정제처럼 이용하는 유형으로, 큰 문제가 없을 때는 담배를 끊을 수 있지만, 다시 정신적인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면 쉽게 흡연하는 편이다. 그래도 일단 금연에 성공하면 금연의 고통을 알기 때문에 다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 유형은 운동이나 다른 취미 활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여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직접 피할 수 없을 때에는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니코틴 의존도 검사에서는 중심한 정도의 의존도인 6점으로 가능한 빨리 담배를 끊는 것이 필요하다.

 

 

나. 주 호소 문제

 

상호의 주 호소문제는 가정불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큰 요인이며, 이에 따라 파생되는 문제들이 흡연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가정불화에 따른 스트레스는 상호의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쳐서 학업 성적을 저하시키며, 이는 상호의 자존감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환경적인 영향으로는 주변의 흡연하는 친구들의 영향으로 흡연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금연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금연을 시도하였지만 실패만 거듭하고 있다. 상호의 주 호소 문제를 바탕으로 흡연의 원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정불화, 스트레스, 성적 하락, 자존감 저하, 또래집단

 

 

다. 상담 목표 설정

 

(1) 내담자의 강점(자원)

상호는 금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며, 현재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잘 파악하고 있다. 자신이 받는 스트레스와 자존감 저하의 원인을 잘 알고 있으며, 또래 관계의 문제점 또한 인식하고 있다. 즉 자신이 흡연을 하고 금연이 어려운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의지와 지지도 상호가 가진 큰 자원이자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약점

상호가 흡연을 시작하게 된 근본적 원인인 가정불화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우며, 부모님의 지지와 관심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호의 금연을 위해서는 가정의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야 하지만, 이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며, 교사 차원에서 해결하기도 어려운 문제이다. 이 외에도 주변 친구들의 흡연으로 흡연 유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으며, 학교 성적의 하락으로 자존감도 저하된 상태이다.

 

지금까지 파악된 상호의 상태 및 주 호소 문제,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상담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상담 목표는 내담자인 상호의 강점과 자원을 바탕으로 가능한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상담 목표는 행동적으로 관찰가능하게 설정함으로써 상담을 통해 개선되고자 하는 점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또한 상담 목표는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상호의 사례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을 강화한다.

② 금단 증상에 따른 대처능력을 신장한다.

③ 친구들의 흡연 유혹을 거절할 수 있다.

④ 금연에 성공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의 자신감을 회복한다.

 

 

라. 상담 접근법

 

앞서 살펴본 상담 목표에 따른 상담 접근법을 각각 살펴보도록 한다.

 

목표 1: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을 강화한다.

개입전략 1: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인식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 찾기

 

흡연의 주원인이 스트레스라는 점을 상호에게 인식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흡연 이외의 다른 대안을 함께 찾아보도록 한다. 우선 상호가 주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무엇인지 함께 탐색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함께 찾아본다.

교사: 상호야! 요즘은 어떻게 지내니?

상호: 그냥 그래요.

교사: 지난 번 상호가 부모님의 불화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말을 듣고 선생님도 걱정이 많이 되었단다. 그리고 상호가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담배를 피우게 되었다는 생각에 마음이 많이 안 좋았어.

상호: 네, 담배를 끊고 싶은데 잘 안돼요. 부모님이 싸우는 모습만 봐도 열 받고 화가 나서 자꾸 담배를 피우게 되요.

교사: 그래. 상호가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선생님이 도와주고 싶은데 어때?

상호: 선생님이 저를 나쁜 학생으로만 보시지 않는다면 저도 노력해 볼께요.

교사: 그럼! 우리 함께 노력해 볼까?

상호: 네. 선생님!

교사: 그럼 우선 상호가 어떤 상황에서 주로 스트레스를 받는지 선생님에게 이야기 해 줄래?

상호: 엄마, 아빠가 싸울 때 제일 화가 나고 열 받아요. 집에 들어가기도 싫고...

교사: 그럴 때 상호는 어떤 마음이 들어?

상호: 화나고, 슬프고, 우울하고 그래요.

교사: 그렇구나. 선생님도 상호입장이라면 화나고, 슬플 것 같애. 그럼 그렇게 화가 나고 슬플 때 상호는 어떻게 해?

상호: 그냥 친구들하고 담배를 피우거나 돌아다니면서 놀아요.

교사: 상호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담배 말고는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없구나.

상호: 네. 그런 것 같아요. 담배가 안 좋다는 것은 알지만 다른 방법을 모르겠어요.

교사: 담배를 피우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 같니?

상호: 솔직히 그 순간에는 기분이 조금 나아지기는 해요.

교사: 그럼 그 순간이 지나고 나면 어때?

상호: 그리고는 그만이죠 뭐... 달라질 게 뭐가 있겠어요.

교사: 스트레스 해소에 담배가 도움이 안 된다는 걸 상호도 잘 알고 있는 것 같은데...

상호: 담배 피운다고 부모님이 안 싸우는 것도 아니고....

교사: 그럼 담배를 통해 부모님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고, 상호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도 없으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상호: 일단 부모님 문제는 내가 어떻게 할 수 없으니까 내가 스트레스를 덜 받거나 담배 말고 다른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할 것 같아요.

교사: 그럼 담배 말고 다른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

상호: 잘 모르겠어요.

교사: 그럼 우선 상호가 좋아하는 것이나 잘 할 수 있는 것을 함께 찾아볼까?

상호: 글쎄요? 잘 생각이 나지 않는데요.

교사: 그럼 내일까지 상호가 생각해오면 선생님이랑 같이 생각해보자.

상호: 네. 그럼 오늘 곰곰이 생각해보고 내일 다시 오겠습니다.

교사: 그래, 오늘 선생님이랑 얘기 해보니까 어때?

상호: 아직 잘 모르겠지만, 선생님께 이야기 하니 마음도 조금 가벼워지는 것 같고, 스트레스도 잘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교사: 상호가 그렇게 이야기해주니 선생님도 너무 기쁘고 즐거운데... 우리 같이 힘껏 노력해보자.

상호: 네, 선생님. 감사합니다.

 

목표 2: 금단 증상에 따른 대처능력을 신장한다.

개입전략 2: 금단 증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금단 증상을 해소하고 금연 유지하기

 

흡연욕구 상황별 대처방법이나 금연 후 시기별 금단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하며, 금단 증상은 체내에 남아있던 담배의 유해물질이 빠져나가면서 신체가 원래의 정상 상태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을 인식시킨다. 따라서 금단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당황하거나 걱정하지 말고 이제 나의 몸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간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금연보조제의 경우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아 논란이 있으므로 금연보조제의 사용은 최대한 자제하도록 하고, 다양한 금단 증상의 대처방법을 통해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를 통해 상호는 금단 증상으로 강한 흡연 욕구를 느끼기는 하였지만, 금단 증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대처방법, 교사의 지지와 격려로 금단 증상을 이겨내고 금연을 유지할 수 있다.

 

목표 3: 친구들의 흡연 유혹을 거절할 수 있다.

개입전략 3: 흡연 유혹의 구체적 상황을 역할극을 통해 재연하고, 거절하는 훈련

 

대부분의 학생들은 담배를 친구들과 함께 피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흡연하는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혼자 담배를 피우지 않거나, 친구들의 흡연 권유를 거절하기 매우 어렵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결코 금연에 성공할 수 없다. 바람직한 것은 친구 관계를 유지하면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담배를 끊겠다는 자신의 의지를 확실히 표현하고, 함께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친구 자체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친구들에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 상호야! 요즘 금연하느라고 많이 힘들지?

상호: 네! 담배피고 싶은 마음도 참기 힘들지만, 주변에서 친구들이 자꾸 한번만 피워보라고 할 때가 가장 힘들어요.

교사: 저런~ 친구들이 함께 담배를 권하는 구나?

상호: 네. 금연은 무슨 금연이냐고 하면서, 그냥 한 개만 피워보라고 그래요.

교사: 그렇지 않아도 담배피고 싶은 마음이 많을 텐데, 친구들이 그러면 더 참기 힘들겠다. 그럴 때 상호는 어떤 마음이 들어?

상호: 솔직히 그냥 한 개만 펴볼까? 하는 마음도 들지만, 선생님하고의 약속도 있고, 더 중요한 것은 저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고 싶은 마음도 있어요.

교사: 야~ 우리 상호 대단한데!

상호: 하지만 사실 거절하기가 힘들어요.

교사: 그래 담배 피고 싶은 마음에 거절하기가 힘들 것 같기도 해. 또 어떤 이유로 거절하기가 힘들까?

상호: 친구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뭐 이런...

교사: 상호 생각에는, 상호가 거절하면 친구들이 어떻게 반응할 것 같니?

상호: 글쎄요? 내가 친구들과 어울리기 싫다고 생각하는 건 아닐까? 내가 친구들을 싫어한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내가 거절하면 냉정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그래서 미안하기도 하고... 뭐 이런 생각들이 드는 것 같아요.

교사: 담배를 거절하는 것이 친구들을 싫어한다는 표현이라고 생각하는 거니?

상호: 그건 아닌 것 같아요. 친구들이 싫은 게 아니라 담배가 싫은 거고, 난 담배를 피우지 않겠다는 마음을 표현한 거죠.

교사: 그렇지, 그건 친구들을 거절하는 것이 아니라 담배 자체를 거절하는 거지.

상호: 그럼 친구들에게 미안해 할 필요는 없는 거죠?

교사: 그래. 친구들에게 미안한 건 아닌 것 같은데. 그리고 미안하다는 말은 상호가 잘못한 일이 있어서 꼭 미안하다고 느낄 때만 미안하다는 표현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상호: 그래요. 내가 담배를 피우지 않기로 한 것이 친구들을 거부한 것도 아니고, 미안한 일도 아닌 것 같아요.

교사: 그럼. 혹시 친구들이 또 담배를 피우자고 한다면 어떻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까?

상호: “내가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고 해서 너희와 멀어지려는 것은 절대 아니야. 너희가 좋은 친구라면 내가 담배 끊는 것을 도와줄 것으로 믿어.”

교사: 우리 상호 아주 멋진데! 앞으로 친구들 앞에서 지금처럼 당당하게 자기 마음을 표현할 수 있겠어?

상호: 네, 조금 자신감이 생겼어요. 친구들에게 저의 마음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또 친구들도 함께 담배를 끊자고 이야기 해보고 싶어요.

 

목표 4: 금연에 성공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의 자신감을 회복한다.

개입전략 4: 금연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학교생활의 적응력 향상

 

자아 존중감은 자신의 역할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하는가에 대한 자기평가의 결과와 타인들의 동의여부에 의해 형성된다. 자아 존중감이 높다는 것은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인간관계, 학업 수행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 존중감이 높을수록 자신감을 가지고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 존중감은 단기간에 높아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상호의 경우는 가정불화로 인한 스트레스, 성적 저하 등으로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이 많이 저하된 상태이므로 우선 금연 성공을 통해 성공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자신감이 회복된다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기초가 형성되고, 이에 따라 학교생활의 만족도도 증가할 것이다.

먼저 현재 상호의 자존감을 확인한 후 자존감 척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태도를 알려준다. 그리고 금연 성공이 상호의 자신감 및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해 중요함을 인식하고 상호의 금연 노력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와 격려를 하며, 금연 상황을 수시로 체크해 금연 의지가 약해지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상담에 대한 평가

 

스트레스, 니코틴 의존도, 자기주장, 자아존중감 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상담 전과 후를 비교하여 설정된 상담목표의 달성정도를 확인한다.

검사 도구

상담 전

상담 후

스트레스

신체상의 징조

4 - 심각

2

활동상의 징조

3

2

심리․감정상의 징조

6 - 심각

3

니코틴 의존도 진단

6점-심한 니코틴 의존도

2점-중간 정도의 니코틴 의존도

자기주장 척도 검사

48점

74점

자아존중감 검사

(Rosenberg 도구)

18점 – 매우 낮음

38점 - 높은 수준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 니코틴 의존도, 자기주장, 자아존중감 등이 모두 개선되었다. 위와 같은 양적 평가 결과 이외에도 상담과정에서 상호가 보여준 태도 역시 평가의 중요한 요소이다. 금연하려는 의지와 노력, 상담에 임하는 성실한 태도뿐만 아니라 상담 동안 자신의 변화를 이야기한 내용을 함께 평가한다. 흡연은 일시적으로 금연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이후 다시 흡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사는 상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상호를 관찰하면서 다시 흡연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청소년보호위원회(2002), 청소년 흡연․음주예방 지도교사 연수교재

보건복지부(2011), 학교흡연예방교육사업 안내 지침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재단(2012), 청소년 금연동기 유발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재단(2012), 청소년 금연 실천 프로그램

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개발원/대전광역시교육청(2011), Wee프로젝트 매뉴얼2-위기유형별 상담

청소년보호위원회(2001), 금연준비-하나, 둘, 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