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가 새롭게 …
 95
 702,448
 
 
 
작성일 : 15-06-14 13:26
[생활지도] 청소년 외모(비만) 상담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2,392  

1. 상담 과제.

 

이름/ 번호: A/ 00

상담 여부: O

상담하고 싶은 내용:

 

(생략..) 저도 제가 다른 친구들보다 뚱뚱하다는 것은 알고 있어요. 그런데 먹고 싶은 것을 참는 게 좀처럼 쉽지 않아요. 중간고사 시험고부를 밤늦게까지 하고 있는데. 가족들이 치킨을 시킨 거예요. 웬만하면 안 먹고 참아 보려고 하다가 결국 식구들이 치킨 먹는 모습을 보고 그냥 먹어 버리고 말았어요. 먹고 나면 내가 왜 그랬는지 막 후회가 되고요.

부모님과 친척들은 대학교에 가면 살이 빠질 거라고 말씀하시지만, 지금 당장 날씬해지고 예뻐지고 싶어요.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3학년 오빠에게 잘 보이고도 싶고, 입고 싶은 옷도 마음껏 사서 입어보고 싶어요. 날씬한 여자애들이 예쁘게 치마도 입고 멋도 부리면 질투도 나고 너무 부러워요. 저도 애들한테 인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은데, 살만 빼면 모든 게 해결될까요?

 

- A는 비만도가 50%가 넘는 외모를 가지고 있는 눈에 띄는 비만학생이다. 저학년 때부터 친구들로부터 돼지라고 놀림을 받아왔다. 스스로 먹는 것을 참으려 하지만 잘 되지 않아 자책하는 마음과 함께 자아존중감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였다. 또한 사춘기로 접어들면서 이성에 대한 관심과 함께 외모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였다 하지만 외모에 대한 남학생들의 놀림으로 오히려 더 많은 상처를 받고 있었다. 우리는 주변에서 A처럼 뚱뚱한 외모로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당하고 스스로도 자신의 외모에 만족하지 못하여 자신감을 잃고 위축되어 있는 학생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혹시 지금까지 우리는 이런 학생들에게 “외모는 그리 중요하지 않아. 내면이 아름다워야지.”, 혹은 “살은 곧 빠질꺼야. 너무 걱정하지 말고 공부나 열심히 해.” 라고 충고하며 대수롭지 않게 그냥 지나쳤을지 모른다. 그러나 A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그렇게 넘어가기에는 학생들의 고민이 너무 깊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교생 실습 기간 중 과체중으로 신체상 만족도가 낮은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상담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2. 상담 대상

 

1)인적 사항 및 가정환경.

A는 부모님, 남동생과 함께 살고 있는데, 가족 모두가 비만이다. 또한 어머니, 아버지 모두 저녁 늦게 집에 돌아오신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A의 가족은 저녁식사를 주로 저녁 9~10시에 먹어 왔다. A는 부모님이 돌아오실 때 까지 허기를 참지 못하고 초저녁에 동생과 라면이나 과자, 콜라를 먹곤 한다고 한다. 또한 A의 가족들은 평소에도 고기류를 많이 먹고 볶음 요리나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는 편이라고 한다.

A는 운동은 거의 하지 않고, 저녁이나 가끔 밤늦게 아버지와 동네 근처를 한 바퀴 뛰기도 하지만, 규칙적으로 꾸준하게 실시하지는 못하는 편이다. 저학년 때는 통통했는데 지금은 살이 너무 많이 쪄서 한창 자신의 외모에 관심이 많은 시기에 A는 더욱 위축되고 자신감을 잃게 되었다. 어머니는 나중에 대학교에 들어가면 살은 빠진다고 하시며 괜찮다고 이야기하신다고 하지만, 그런 말들이 A에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 같다.

 

3)상담자의 첫인상 및 행동 특성

키는 작은 편이고 몸집이 매우 크며(키 156cm, 체중 74kg), 얼굴에는 여드름이 많고, 피부는 검은편 이었다. 목소리가 작고, 고개를 약간 숙인 모습이었다. 묻는 말에 작은 목소리로만 대답하였고, 마치 혼나는 사람처럼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말하는 도중에 눈물을 글썽이기도 하였다.

 

3. 문제점 및 문제 분석

 

1)상담자의 주요 호소 문제와 원인

A는 주요 호소 문제는 또래에 비하여 과도하게 나가는 체중으로, 스스로 자신의 외모에 대한 불만족이 커서 생활 전반에서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많이 상실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첫째, 살이 쉽게 찌는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고 과잉 섭취하는 것, 둘째, 규칙적인 운동이 부족하다는 것, 셋째, 비만에 대한 가족의 의식과 적극적인 도움이 부족하다는 것이 비만을 지속시키는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2)상담자의 현재 상황.

체질량지수 검사.

■ 점수 산출 방법: BMI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 공식에 해당하는 수치를 넣어 계산하면 된다.

즉 체중(kg)을 키의 제곱(m)값으로 나누면 된다. 체질량지수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체질량지수= 체중(kg) ÷ 키의 제곱(m)

 

- A의 경우 키가 156cm(1.56m), 체중이 74kg이므로

체질량지수= 74 ÷ (1.56)= 30.4점 (과도비만)

 

■ 선별 기준: 구한 갑을 동일한 나이, 동일한 성별의 기준이 되는 점수와 비교해서 상위 95 백분위 이상이면 비만, 상위 85~94 백분위 사이면 비만 위험군으로 판정한다.

 

점수

결과

처리

연령

체질량 백분위

기준표

체질량지수

(BMI)

11~13세

25th

17미만

 

 

저체중

결과 안내

전문기관에서 진단을 받도록 학부모에게 안내함

14~17세

18미만

18세 이상

20미만

11~13세

25th~84th

17~21미만

정상

결과 안내

14~17세

18~23미만

18세 이상

20~25미만

11~13세

85th~94th

21~23미만

비만 위험군

과 안내

추후 지속적인 관리

14~17세

23~26미만

18세 이상

25~27미만

11~13세

95th

23이상

비만

결과 안내

전문기관에서 진단을 받도록 학부모에게 안내함

14~17세

26이상

18세 이상

27이상

 

▷체질량지수(BMI) 백분위 기준표

 

연령

체질량지수 백분위(여자)

3th

5th

10th

25th

50th

75th

85th

90th

95th

17~18세

17.3

17.68

18.31

19.49

21.01

22.84

23.99

24.84

26.24

 

-‘체질량 지수 백분위 기준표’(대한소아과학회, 2007)에서 보면, 17세 여자 BMI의 95 백분위는 26.24이다.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의 키가 156cm(1.56m), 체중이 74kg인 경우 BMI는 30.4로서 26.24보다 높다. 즉, 95 백분위 이상이므로 비만에 해당한다. 또는 위의 결과 처리 방법에서도 보면, 14~17세에 해당하는 학생의 BMI가 26이상이면 비만이데, A는 BMI가 30.4이므로 고도비만에 해당한다.

 

4. 상담 목표 및 전략

A의 경우 뚱뚱한 체형이어서 학교에서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당했고, 본인 스스로도 먹는 것을 참으려고 해도 잘 되지 않아 그러한 자신의 모습에 실망스러워하며 자아존중감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런 학생들의 특징은 비만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며, 체육시간이나 몸무게를 재는 신체검사시간을 매우 두려워하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이 고열량의 식습관과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행동 특성을 갖고 있으며, 외모에 대한 놀림으로 신체존중감이 낮고 매사에 자신감이 없는 편이다.

이런 경우 인지행동적 접근 방법만으로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체중을 감소시켜 비만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상처받은 감정을 치유하여 자신의 신체상에 대한 존중감을 높이는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A의 상담의 목표는 비만의 원인을 찾아 비만도를 감소시키도록 하는 것과 함께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신체상을 교정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A의 비만의 원인이 과식과 활동 부족이라는 가정하에 체중 감소와 감소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열량 섭취의 감소를 위한 식이요법, 에너지 소모를 증진시키기 위한 운동요법 및 식이와 운동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훈련시키는 것으로 하였다. 그리고 완벽한 식이 요법을 하려고 하거나 한꺼번에 많은 체중 감량을 바라는 것 또는 부정적인 신체상 등의 비합리성을 깨닫게 해 주는 것 등도 포함하였다. 더불어 체중 감량은 단시간 내에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므로 최소 6개월간 학생이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상담 목표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영양상담을 통해 기름진 음식과 야식을 즐겨먹는 A네 가족의 잘못된 식습관, 운동 및 생활습관을 파악하고 현재 자신의 체중과 비만도를 알게 한다.

매일 식사일지와 운동일지를 기록하여 하루에 필요한 식사 열량을 넘지 않도록 점검하며, 매일 운동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한다.

매 주 금요일 보건실에서 실시하는 신장과 체중을 측정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여 체중의 변화 및 비만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면서 자신의 신체상에 대해 가지고 있던 감정을 표현하고 비합리적인 생각을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꾸도록 하며 긍정적인 신체상을 갖도록 한다.

상담의 최종 목표는 A가 스스로 음식 섭취량과 운동량을 조절하는 통제능력을 길러 비만을 감소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자신감을 갖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5, 상담 과정.

 

상담 시작 첫 회기에는 A에게 상담의 목적과 방향,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준수해야 할 기본 규칙에 대해 안내하고 A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시간으로 계획하였다. 또 마지막 회기는 상담을 종결하면서 학습한 내용, 경험한 것과 관련하여 느낌을 나누며, 새롭게 배운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시간으로 하고, 교생 실습 기간을 고려하여 총 15회기를 계획하였다. 개인상담으로 주 5회 실시하고, 매 회기 점심식사 후 20~30분으로 실시하였다.

상담을 통해 A에게 자신의 비만도와 나태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문제를 인식시킨 후 생활습관 및 식습관과 관련된 행동목록표를 작성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수시로 A의 행동목록표를 확인하여 긍정적 보상을 통해 성공적 경험을 갖고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도록 했다. 그리고 외모 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진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였다.

 

회기

상담 목표

1

- 상담의 목적 및 진행 과정을 소개할 수 있다.

- 상담을 통해 자기가 바라는 모습을 탐색하고 변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2

- 자신의 잘못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 그리고 현재 자신의 체중과 비만도를 파악하고 문제를 인식할 수 있다.

3

- 영양교육을 통해 칼로리의 개념 및 하루 필요한 열량을 계산할 수 있다.

- 식품신호등 교육을 통해 체중 감소 및 성장과 발달에 적절한 열량과 영양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4

정상 체중에 도달하기 위해 식습관 개선과 운동이 필요함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5

- 상담을 통해 비만의 원인이 된 자신의 나태한 생활습관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소비되는 열량을 알고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함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6

~

13

- 매일 식사일지, 운동일지를 기록하고 자신의 식습관, 운동습관을 점검하며 일주일에 한 번씩 체중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바람직한 행동이 지속되도록 스스로 강화 할 수 있다.

14

- 외모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면을 찾아 이야기할 수 있다.

15

- 자신의 변화를 인식하고 새로운 결심과 각오를 다져 실생활에서 실천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6. 소감 및 반성(평가)

- A는 평소에 고기류의 기름진 음식과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었고,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오랜 생활 습관으로 키 156cm, 몸무게 74kg의 고도비만이었다. 또한 맞벌이 부모님이 퇴근한 후에 저녁을 늦게 먹는 습관이 들었고, 부모님이 오실 때까지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과자, 라면, 콜라 등을 간식으로 먹다보니 살이 점점 더 찌기만 하였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A는 자신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고도비만인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여 자신감을 잃어 갔다. 또한 친구들이 자신의 외모에 대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놀릴 때마다 더욱 위축되어 표정도 어두워졌고 학습에도 흥미를 잃어 갔다.

A는 예쁘고 날씬한 연예인들의 몸을 이상화하게 되었으며, 현실의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었다. 몇 번 다이어트를 시도해 보았으나 무조건 먹지 않는 다이어트는 실패로 끝이 났고, 오히려 식욕만 더 증가하곤 하였다. 상담을 통해 A는 외모에 대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었고, 차츰 감소하는 체중으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으며,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비만의 원인이 가족의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할 때 A와 A의 부모님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학부모 상담을 포함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학부모와 전화상담 및 가정통신문을 통한 저칼로리 식단 작성법 등 영양교육과 상담의 진행 상황, A의 비만도 변화를 알려 드려 식사 및 운동 요법 등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