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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6-14 13:23
[생활지도] 등교거부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2,450  

Ⅰ서론
등교거부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가족 사회구조가 급속하게 변화함에 따라 여러 가지 심리적, 사회적 문제가 나타나 정서적인 문제나 병리적 현상들이 증가하고 있다. 근래에 이러한 정서나 병리현상들은 아동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다. 근래에 이러한 정서나 병리적 현상들은 아동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잇는데, 예를 들어 집단 따돌림, 틱현상, 우울증,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등과 함께 등교거부 현상을 들 수 있다.
 등교거부는 하나의 단순한 사건이라기보다 아동의 성격, 가정 및 학교에서의 대인관계, 사회구조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복잡한 현상으로 외관상으로는 아무렇지도 않은데, 아동이 골치가 아프다거나 배가 아프다는 구실로 학교에 갈 준비는 전혀 하지 않고 학교에 못 간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등교거부의 사례는 여러 가지 이유로 증가하고 있다. 등교거부를 하는 아동에게 학교와 부모는 아동의 등교거부의 원인을 찾기보다는 아동이 “꾀병을 부린다”라는 인식과 함께, 학교는 양육자에게 책임을 전가시키고 부모는 학교에게 책임을 전가함으로 말미암아 등교거부의 형태가 더욱 심화되는 상황이다. 실지로 아동의 등교고부에 대해 부모와 학교는 해결할 방법을 모르면서 성급하게 대응하는 경우가 많아 상황을 악화시키곤 한다. 그로 인한 정서불안과 우울증, 대인기피, 공격성 등 다양한 형태로 아동에게 가중되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아동이 초등학교 시절부터 정서적인 부적응 문제로 등교거부를 경험하게 된 아동은 사회적인 부적응 문제를 유발시킨다. 이러한 정서적 부적응 문제는 부모, 학교, 사회에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어 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아동의 등교거부의 원인은 아동의 성격 특성이나 가정환경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교사와 아동의 관계, 혹은 학교여건이 등교거부를 유발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외국의 경우에는 등교거부의 원인 중 정서장애가 주요 원인으로 정서장애 아동으로 생각되어지는 많은 아동들이 심리적으로 학교에 대해서 위축되어 있고 학교생활에 흥미가 없거나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이런 이유로 해서 무단결석이 많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핵가족 체제로 인한 부모와 사회의 정서적인 무관심과 대화의 단절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시점에서 아동의 등교거부 문제의 조기발견 및 해결책 강구에 대한 필요성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Ⅱ본론
유형으로 본 등교거부의 원인
 등교거부 행동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에서 기인한다. 부모의 학교에 대한 무관심, 학교 폭력이나 따돌림, 인터넷 게임이나 중독 등 그 원인은 다양하다. 등교거부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분리불안으로 인한 등교거부
 아동이 엄마와 떨어지는 것 자체를 두려워 하고 매사에 양육자에게 의존을 하는 아동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핵가족 시대에 나타나는 현장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가정적 요인, 특히 모자간의 분리불안으로 보고 아동이 학교에 가지 않는 것이 다만 학교가 무서워서 안 가는 것만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리불안증 아동과 어머니의 행동특성은 초등학교 1,2학년때 주로 많이 나타나며 혼자 학교에 가기를 꺼리고 엄마 곁을 떠나지 않으려고 하며 심지어 엄마가 학교에까지 따라가서 아이를 보살펴 주어야 할 경우가 많아고 하며 이것은 학교공포증과는 무관하다고 하겠다. 또한 부모에게도 문제점이 있다. 부모의 정서적 결함으로 인해 분리 후에 따르는 두려움과 아동에게 생길 수 있는 고통, 충격, 좌절 또는 어떤 위협으로부터 부모가 방패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등교를 시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

(2) 신경증적 원인으로 인한 등교거부
 게을러서 학교에 가지 않는 아동, 즉 무단결석에 대한 연구에서 계속해서 학교에 가지 않는 아동들 중에는 신경증적인 경향이 있다고 보고되기도 하였고, 1939년 무단결석을 하는 아동 5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는데 그 결과 신경증적인 장애아동이 상당수 있다는 것을 보고된 바가 있다.
등교거부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Warren(1948) 은 학교에 가지 않는 아동들의 신경증에 대해 “급성불안이나 우울증상이 있고 강박적이고 히스테리적인 현상을 보인다” 라고 했다.
 등교거부 아동의 환경은 유아기나 아동기 중에 어머니가 부재하였고, 수동적, 의존적, 혹은 과 보호적이거나 학교에서의 성적이나 행동은 평균이상을 보여 주며 때때로 근심이나 우울과 같은 신경증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다.

(3) 학교공포증으로 인한 등교거부
 학교공포증이라는 용어는 Johnson(1941) 이 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공포증이라는 주제로 정신적, 신체적 증상과 사회변동과의 상관관계를 연구 보고한 것이 처음이었으며, 근심과 관련되는 정서적인 불안의 한 형태가 결석을 야기하는 원인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정신 신경증적 장애로 인한 결석과 비행에 의한 결석을 구분하여 전자를 학교 공포증이라 하고 이러한 공포는 어머니의 불안, 결혼생활의 부조화, 일관성 없는 태도를 가진 부모를 둔 가정에서 잘 일어난다고 하였다. 학교공포는 헤어짐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이며 이는 아동이 가정을 떠나는 데 대한 두려움 또는 학교를 두려워하는 것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의 총체적인 정서불안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 학교공포증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앞에서 기술한 분리불안과 신경증적인 원인도 포괄적인 의미로는 학교공포증의 원인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그러나 증상으로서의 행통특성은 분명히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학교 공포증 아동의 증세는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이 등교할 때 두통이나 복통을 호소하면서 등교를 못하게 되고 부모들은 꾀병이 아닌가 의심되기도 한다.
 즉, 학교공포증은 아동이 학교에 꼭 가야 한다는 의무감이 있으면서도 현실에서는 등교를 할 수 없는 심리적 상태에 몰리게 되는 순수한 신경증적 심리기제에 의한 결석형태 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학교공포증을 조기에 진화하지 못하면 이로 인한 정서불안이 더욱 가중되어 대인관계 및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불가능해질수도 있다.
 Goldberg 학자는 무단결석은 부모나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사회적인 행위라 하였으며 학교공포증은 그 자신도 모르게 일어나는 정서적 위기를 벗어나고자 하는 정서적 상황으로 인한 행위라고 설명하였다.

등교거부의 해결방안
 등교거부의 증세가 나타나면 동시에 급우나 담임이 매일 아침 본인을 데리러 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만으로는 거의가 실패로 끝난다. 가족간의 역학을 중심으로 한 아동의 그 자체에 직결된 철저한 치료가 필요하며, 담임·가족·전문가(교육상담소·아동상담소 등) 3자의 협력에 의한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다양한 해결방안 중 특색있는 해결방안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장면에서 미술은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며 직업이나 사회적 위치, 성별과 연령대 등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이다. 그 중 아동의 경우 미술을 통해 스스럼  없이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하게 하고 성장하도록 한다. 미술 치료는 아동에게 내재되어 있는 욕구를 자극하여 아동의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도록 돕고 궁극적으로 이러한 능력은 자아실현을 이루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미술 치료는 등교거부 아동이 갖는 심리적인 문제와 가정과 학교의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비구조적이고 간접적인 방법으로 미술 매체를 통하여 대화를 하기 때문에 아동에게 덜 상처를 주면서 그의 내면적 문제를 그림을 통해 상징적으로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서 아동이 가질 수 있는 방어나 저항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 갈등, 불안 및 위기가 감소된다고 볼 수 있다. 미술치료는 등교거부 아동의 불안감과 긴장을 이완시키는 도구로서 아동의 깊은 내면을 시각화 하는 데 도움을 주며 억압된 감정을 발산함으로써 불안과 우울을 경감할 수 있다.
 다음으로 미술치료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미술치료가 등교거부 아동의 등교거부 행동 소거에 영향을 준다. 안정적이며 지지적인 연구자와의 관계가 미술치료를 통해 행동과 정서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촉진시키고, 안전하고 자유롭게 미술 활동을 함으로써 감정 표출과 욕구를 표현하게 되었고 상호작용의 즐거움을 알아가며 아동의 등교거부가 소거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미술치료가 아동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미술치료는 자신의 설명할 수 없는 감정과 느낌 생각을 표현하여 우울을 감소시키고, 독립적으로 자신을 느낌으로써 성취감과 즐거움을 알게 되어 자신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미술치료는 등교거부 아동의 우울을 감소시켜 신체적 통증을 완화시키고 자신의 효능감을 높이며 안정적 관계를 통해 등교거부 행동을 소거하여 또래관계와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등교거부 학생을 위한 학교상담자용 단기개입모형
 등교거부 학생을 위한 학교상담자용 단기개입모형은 학교상담자의 역할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모형이다. 준비단계, 개입단계, 경과단계 마무리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별로 학생 개인상담 학부모 상담 교사 자문 등 학교상담자의 역할이 제시된다. 접수부터 종결까지 최대 빠른 시일 이내에서 진행 되도록 구성된다. 특히 상담 학생 및 학부모 교사 자문 등 실제적인 개입은 빠른 시일 이내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기 개입모형이다 이 기간은 장기적인 개입이 곤란한 등교거부 학생의 특성과 학업 결손의 최소화를 고려하는 한편 개입의 효과성을 위한 최소 시간의 확보와 교육부의 학업 중단 숙려제의 기간을 참고하여 제시한다.
 등교거부 학생을 위한 학교상담자용 단기개입모형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알아 볼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의 등교거부 행동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사례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교에 복귀하여 정상적인 등교를 하며 개입과정에서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새로운 조망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모형은 다양한 원인으로 등교거부를 하는 학생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도록 하는데 기여한다.
둘째, 등교거부 학생을 위한 학교상담자용 단기개입모형은 학생들의 등교거부 문제해결에 기여할 뿐 아니라 학교상담자에게도 등교거부 학생에 대한 개입에 있어 안내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모형과 매뉴얼을 활용한 학교상담자들은 본 모형과 매뉴얼의 유용성과 효과성 일반성에 높은 평가를 한다. 따라서 본 모형은 학교상담자들이 등교거부 학생에 대한 개입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Ⅲ결론
 등교거부 행동은 아동 자신과 주변 사람들 모두에게 크고 작은 상처를 남긴다. 하지만 앞에서 본 미술치료나 상담모형 사례 등의 여러 연구결과 통해 이러한 노력이 아동의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긴장을 이완시켜 등교거부 아동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도움은 아동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향상시키고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시키기도 한다. 성인 및 상담자의 적재적소의 개입은 아동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게 하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성취하게 함으로써 등교거부의 해결과 학교 적응을 높이는 데 근본적인 효과가 있다. 불안정한 상호관계를 안정적인 관계로 이끌어 관계에 대한 불안과 거부감을 줄이고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등교 거부의 행동소거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 올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와 가정, 학교와 상담자간의 따뜻한 보살핌과 관찰, 정서적인 지지가 정서적인 안정과 자기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다. 앞으로도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상호 협력과 지속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희대 (2015), 「생활지도와 상담」, 강현출판사
김지연(2012), 등교거부 아동의 미술치료 단일 사례연구:우울과 자기 효능감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76~77쪽
류남애(2014), 등교거부 학생을 위한 학교상담자용 단기개입모형의 개발 및 적용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황명자(2004), 미술치료가 등교거부 아동의 정서안정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월례학술발표회,「한국 예술치료학회」
위키백과,「등교거부」
http://ko.wikipedia.org/w/index.php?title=%EB%93%B1%EA%B5%90_%EA%B1%B0%EB%B6%80&action=edit&section=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