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가 새롭게 …
 81
 677,810
 
 

 

KORATES C.E.C 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KORATES는 Korea와 Socrates 를 합친 'Socrates of Korea: 한국의 소크라테스'라는 말로 끊임없이 진리를 추구했던 소크라테스의 지적인 삶을 본받자는 취지에서 따온 닉네임입니다.

 

저는 2005년 9월 교과교사로 21년간 근무했던 학교를 떠나 서울교육청 소속의 전문상담교사가 되었습니다. 평소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근본적 개선에는 교과교육과 함께 생활지도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신념에서였습니다. 20년의 중등교사(15년의 대학, 대학원 강의), 7년의 교육청 전문상담교사, 3년의 학교컨설팅 수행, 5년의 경영지도사로서 공공기관 평가 및 심사, 1년(2013~2014)의 미국 신시내티대학교의 객원연구원으로서 연구, 강의, 수업 참가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학교교육의 양면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처방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교육기관과 민간기관의 컨설팅이 융합함으로써 학교교육 개선의 근원적 처방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비전상담연구소를 설립(2013)하였고, cyber educonsulting의 역할을 하고자 홈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저는 후배교사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장년층 신규 일자리 창출이라는 미명하에 2013년 2월 교직을 떠났습니다.  지난 교직생활을 반성해볼 때 특히 아쉬운 점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차치하더라도 현장 교사와 예비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지적 충만함을 보면서도 이들의 지적 노력과 교육에 대한 열정을 편견없이 공유할 수 있고 지원할 수 있는 장(場)이 부족하고, 일정 부분의 연수와 수련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노력과 열정이 반감된다는 것입니다.


그간 교과교사와 상담교사, 경영지도사 등의 실제적 경험과 대학과 대학원에서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 교사와 예비교사 분들에게 꼭 필요한 학교 관련 교육 정보와 이론을 제공하여 교육 문제에 대한 시각 정립과  해결 능력 함양에 도움 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한국의 학교교육 개선에 뜻이 있는 학생, 학부모, 일반인들에게도 한국의 교육과 학교를 토론하는 소중한 장(場)이 되었으면 합니다.


미력하나마 배움의 열정에 가득한 분들을 위해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 알고 있는 지적인 자산과 소중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한국 학교교육 개선의 거름이 되어 우리의 아이들과 교사, 학부모가 교육을 통해 보다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