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가 새롭게 …
 49
 752,901
 
 
 
작성일 : 05-03-14 09:33
학교경영진단 카드
 글쓴이 : 김희대 (211.♡.183.188)
조회 : 1,136  


Ⅰ. 교육목표달성

 1)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어딘가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을 한다.
  (계획의 진행상황)              평가점 1-2-3-4-5
 2) 타성에 의해서 진행되는 일이 많아서 아무래도 좋지가 못하다.
  (타성에 의한 진행)              평가점 1-2-3-4-5
 3) 일의 능률이 낮고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능률의 저하)                  평가점 1-2-3-4-5
 4) 지금 진행하고 있는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점의 선택)                  평가점 1-2-3-4-5
 5)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학교에 도움이 되는지 걱정이 된다
  (분담과 전체에 공헌)            평가점 1-2-3-4-5
 6)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이 학년, 학급, 교무분장 등과 관련지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모르고 있  다. (분담과 협업)                  평가점 1-2-3-4-5
 7) 학교의 목표와 방침이 확실하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
  (목표, 방침의 명확화)            평가점 1-2-3-4-5
 8) 다른 부문(학년, 교과, 타부서 등)에서의 요청 등에 관해서는 무관심 하는 경우가 많다.
  (사무분장과 관심)              평가점 1-2-3-4-5
 9) 학교의 목표나 계획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을 한다.
  (목표 달성도)                  평가점 1-2-3-4-5
 10) 학교 전체의 목표나 계획의 달성에 대한 관심이 적다고 생각을 한다.
  (달성과 관심)                  평가점 1-2-3-4-5     


Ⅱ. 교육조직영역

 1) 자신이 맡은 직무의 결과가 목적한 대로 진행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조직의 전체에서는 확실하  지 않은 것 같다.
  (분장과 전체)                  평가점 1-2-3-4-5
 2) 직무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구할 때, 무구로부터 어떻게 들을지 몰라 안타까울 때가 있  다. (정보의 흐름)                  평가점 1-2-3-4-5
 3) 일의 계획이나 내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하여 수립이 되는지 모를 때가 많다.
  (기획 입안)                    평가점 1-2-3-4-5
 4)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다른 사람과의 업무상 조정이 잘 되지 않고 있다.
  (연락. 조정)                    평가점 1-2-3-4-5
 5) 의견의 대립은 좋지만 결정은 강제로 되는 경우가 많아서 불만을 느끼고 있다.
  (결정의 강압과 불만)            평가점 1-2-3-4-5
 6) 일의 담당이 확실치 않고, 때로는 직원간에 트러블이 발생하거나 싫은 생각을 하고 있다.
  (분담과 염증)                    평가점 1-2-3-4-5
 7) 직무에 대한 지시나 보고의 통로가 확실치 않다고 느낀다.
  (지시.보고)                      평가점 1-2-3-4-5
 8) 업무분장에 따라서는 일(질적,양적)을 수행하는 데 인원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분장과 인원)                  평가점 1-2-3-4-5
 9) 직무를 수행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의견의 수립)                  평가점 1-2-3-4-5
 10)책임의 범위가 애매하고 어디까지가 내 소관인지 몰라 어려움을 느낄 때가 있다.
  (책임의 범위)                  평가점 1-2-3-4-5



Ⅲ. 교육과정영역

 1) 지도 계획 수립시 상위 목표와 일관성의 유지가 약하고 교과와 단원 목표를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다. (목표의 인지)              평가점 1-2-3-4-5
 2) 수업 목표가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못할 경우가 많고, 구체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목표의 진술)                    평가점 1-2-3-4-5
 3) 학습환경이 교사와 학생 상호 협력에 의해 조성되지 못하며, 물리적 환경은 교과지도에 도움  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학습 환경)                      평가점 1-2-3-4-5
 4) 학습 자료가 충분하지 못하며,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학습 자료)                      평가점 1-2-3-4-5
 5)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시키고 자질을 개발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한  다.(교수방법)                      평가점 1-2-3-4-5
 6) 효과적인 학습 평가 계획이 수립되지 못하며, 평가 내용 선정이 학습 목표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학습 평가)                      평가점 1-2-3-4-5
 7) 생활 지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구체적이고 적절한 생활 지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생활지도계획)                    평가점 1-2-3-4-5
 8) 학교의 규정과 규칙이 학생들에게 일관성 있게 적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규정의 적용)                    평가점 1-2-3-4-5
 9) 특별활동은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되지 못하며, 교사 중심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
  (특별활동계획)                    평가점 1-2-3-4-5
 10) 특별활동이 학생의 자치적 활동으로 전개되지 못하며, 학생 상호간의 협력적 인간관계가 고    려되지 않고 있다.
  (특별활동의 진행)                평가점 1-2-3-4-5


Ⅳ. 교육조건영역

 1)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교육 시설 확충 장. 단기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못하다.
  (시설의 확충)                    평가점 1-2-3-4-5
 2) 교육 시설이 교육을 위해서 활용되기보다는 학교의 외형적 가치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작용하  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다.
  (시설의 활용)                    평가점 1-2-3-4-5
 3) 교수 매체의 확보는 교과 담당인 자신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담당 부서에서 일괄적으로 해주어  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 자료의 개발)                평가점 1-2-3-4-5
 4) 교사가 교수 활동보다 각종 문서 수발 등 잡무에 많은 시간이 투자되며, 합리적이지 못하다.
  (교사의 잡무)                    평가점 1-2-3-4-5
 5) 학교 예산의 편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모르며, 합리적 기준에 의해 편성되지 않는다고 생  각한다.
  (예산의 편성)                      평가점 1-2-3-4-5
 6) 예산의 집행이 공개적이지 못하며,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예산의 집행)                      평가점 1-2-3-4-5
 7) 예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했는지 하는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결과의 활용이 되지    않고 있다.
  (예산활용의 평가와 적용)          평가점 1-2-3-4-5
 8) 학교  운영에 있어서 지역 사회, 학부모의 요구 사항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역 사회의 요구)                평가점 1-2-3-4-5
 9) 학교의 특성상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 자원의 활용)                평가점 1-2-3-4-5
10) 학교의 방침이나 교육활동이 지역 사회에 적극적으로 홍보되지 않으며, 의사소통의 통로가 불  분명하다.
  (지역 사회의 홍보)                평가점 1-2-3-4-5
11) 지역 사회의 관계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가 되지 않으며, 학교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지 못한다.
  (지역사회 관계의 평가)            평가점 1-2-3-4-5



Ⅴ. 교육성과 영역

 1) 학교의 경영 평가를 위한 평가위원회의 조직이 형식적이어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평가 위원회 조직)                평가점 1-2-3-4-5
 2) 학교의 학생, 교사, 학교의 평가 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
  (평가 계획)                        평가점 1-2-3-4-5
 3) 교육 성과를 판단하는 평가의 관점이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
  (타당도)                          평가점 1-2-3-4-5
 4) 평가의 내용이 객관적이지 못하고 경영자 혹은 담당자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객관도)                          평가점 1-2-3-4-5
 5) 평가의 절차에 대하여 누구나 믿을 수 있을 만큼의 신뢰성을 가지지 못한다.
  (신뢰도)                          평가점 1-2-3-4-5
 6) 교육 성과에 대한 평가의 결과를 피드백하는 계획이나 방법이 제시되지 못하여 평가는 평가  로만 그치는 경우가 많다.
  (피드백 체제)                      평가점 1-2-3-4-5


  * 1. 아주 그렇다 2. 그렇다 3. 그저 그렇다 4. 그렇지 않다. 5. 완전히 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