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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5-03-11 12:16
학교경영 체제 구성 -정일환
 글쓴이 : 김희대 (211.♡.183.188)
조회 : 2,097  

 중앙집권적이고 획일적인 학교경영에서 벗어나 지역 및 학교 실정에 적합하고 학생들의 자율과 창의에 초점을 둔 학교 경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장의 변혁지향적 리더십이 강화돼야 하며 새로운 학교 경영철학의 채택과 헌신적인 학교문화 조성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1. 서

새로운 세기와 함께 시작되는 3월 신학기를 앞두고 우리 모두는 학교의 새로운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학교 구성원은 물론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교육관련 집단 등은 학교가 새로운 세기를 여는 선봉장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한 세기를 마감하면서 사회 전반에 팽배했던 신자유주의 이념은 교육 공급자보다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경쟁과 선택의 원리와 이념을 존중하면서 바람직한 체제를 갖추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야 하며 학교 구성원들, 특히 학생들이 만족하는 학교조직으로 탈바꿈해야 할 시점에 와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학교조직을 체계적·합리적으로 관리해 학교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학교경영이 그 동안 과연 누구를 위한 경영이었는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지금껏 학교경영에서는 능률성, 경제성, 효율성이 강조돼왔으며,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나 교육의 질은 다소 간과돼왔던 것이 사실이다.
 기존의 많은 교육개혁이나 정책들이 구호로써 ‘학생 중심’(student-centered)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 의미를 학교 행정가를 포함한 교육정책 담당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또한 얼마나 공유하고 있는지는 다시 한번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 표면적으로는 학생 중심을 주장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학생을 위주로 학교시설이 마련되고, 교사가 배정되며, 학급·학교경영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 학교경영에서 부각되고 있는 총체적 질 관리 기법에서도 고객(수요자) 중심을 강조하고, 이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학교체제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어 그 활용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학교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질적 수월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학생 중심 학교경영의 의미와 영역을 기술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학교 경영체제의 구성 방안을 탐색·제시하고자 한다.



2. 학생 중심 학교경영의 의의및 영역

일반적으로 학교경영은 일선 초· 중등학교에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그램 및 인적 물적, 기타 지원 조건을 정비 , 확립하고 계획, 집행, 평가과정 을 통해 학교의 교육활동이 효과적 으로 수행되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학 교경영은 학교조직에서 조직 구성 원의 집단적 행동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이 기도 하다.
최근 들어 관료적·권위적인 학교 경영 관행 및 풍토에 대한 반성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 단위학교 중심의 학교경영 등의 교육개혁이 맞물리면서 학생 중심의 학교경영 개념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단위학교 중심의 학교경영은 교육행정기관 중심의 지시적·명령적·수동적 학교 경영 방식에서 벗어나 자율적·민주적·협력적·능동적인 학교경영 방식으로의 전환과 더불어 궁극적으로 학교 구성원들, 특히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 시키면서 잠재적 능력을 극대화시켜줄 수 있는 학교조직, 교수·학습 활동, 업무수행 등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학생 중심의 교육은 궁극적으로 교육의 최종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high quality of education)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학생 중심의 학교경영이란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목표를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뜻한다. 즉 교육 받는 대상인 학생들의 실제적인 능력과 잠재적 가능성에 비추어 요청되는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체제 및 조건과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학교경영의 영역은 경영과업과 경영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김종철 등(1990: 33)은 우리 나라 초·중등학교의 학교경영에서 교육활동의 우선 순위를 고려하면서 학교경영의 과업영역으로 교육경영 목표, 교육목표, 교육 프로그램, 교직원의 인사와 인간관계, 아동 학생의 지도, 시설 재무 사무 등의 관리,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그리고 과정 요인에 따라 학교경영의 영역을 기획, 의사결정, 조직, 의사소통, 지도, 조정, 통제 및 평가의 여덟 가지로 세분화하고 이를 다시 기획과 결정, 집행, 그리고 통제와 평가의 세 가지 과정으로 구분, 기술하고 있다.
학교경영의 주요 활동으로는 교육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적절한 시설과 설비 등 물적 자원의 정비와 유지활동, 인적 자원인 교직원의 유기적 조직과 학생의 기능적 편성활동, 학교의 전체 편성에 관한 활동, 학교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관리활동, 각종 기록문서의 작성 및 보관 등의 교육사무 활동, 가정 및 각종 사회단체와의 섭외활동 등을 들 수 있다. 과업과 과정에 따른 학교경영의 제 영역은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개성과 창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측면에서 편제·운영돼야 함은 물론이다. 특히 현 정부가 교육개혁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학생 중심의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 건전하고 자율적인 학생문화의 정착, 수준별 교육·정보화 교육·창의적 수업·수행평가 등의 교수·학습 방법에 부응하는 다양한 학습공간 및 학교시설 마련, 그리고 교육 정보화 기반 확충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체제 확대 등의 측면이 학생 중심 학교경영의 주요 활동으로 포함돼야 한다.



3. 학생 중심의 학교 경영체제 구성방안

학생 중심, 교단 중심, 단위학교 중심의 학교경영이 정착되려면 교육행정 체제의 분권화, 교육요원의 전문화, 단위학교 운영의 민주화, 그리고 학교재정 운영의 합리화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제조건을 토대로 학생 중심의 학교경영 체제 구성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창출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존재하는 곳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가장 중시돼야 하는 것은 학생들의 교육이다. 그리고 학교 자체가 학습을 위한 하나의 장으로 작용해야 한다. 그러나 기존의 관료제로서의 학교조직은 개인의 성취와 경쟁의 규범에 지배되며 고전적, 권위적 지도성이 행사되고 있는 곳이다. 그리고 상황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이 부족한 계층제의 조직 구조와 전문성보다는 권위와 개인 중심의 제한된 합리성에 기반한 의사결정 구조가 작동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구성원들이 협동적인 학교문화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데는 일정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학교조직이 현 상황에서 요구받고 있는 교육의 질 개선과 본질 추구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질과 명료성을 추구하고 협력적, 지속적 문제해결의 규범문화를 지향하며 과업과 상황에 의존한 조직구조를 가지며 자율경영과 변혁지향적, 촉진적 권력의 지도성을 특징으로 하는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으로서의 학교를 새롭게 창출해야 한다.

이러한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의 창출은 더 나은 지식과 정보, 이해를 통해 학교활동 및 구성원의 행위를 개선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과업과 상황을 고려하고 팀 중심으로 명료한 목표와 질을 중시함으로써 학교경영의 과학화와 합리화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즉 학교조직, 구성원, 시설 등 인적·물적 측면에서 변화를 강조하고 학습조직의 세분화된 지표로서 뿐만 아니라 학교가 이러한 지표를 반영·달성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법 및 도구의 개발을 촉진할 것이다. 또 교육행정가들의 책무성 점증으로 학교조직을 통제할 수 있고, 그 결과 수업의 질 향상과 양질의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변혁지향적 리더십을 발휘하려고 노력하고 학교행정가, 학교 구성원, 교육행정기관, 그리고 지역사회 사이의 유기적인 관련성 속에서 조직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학교장의 경영 마인드 전환 학생 중심의 학교경영을 위해 학교장은 학교경영의 책임자로서 학교교육 운영 및 활동에 대한 기획가 및 의사결정자, 학교경영의 실천자, 학교운영에 대한 통제자 및 평가자,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시켜주는 교내장학 담당자, 그리고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 대한 조정자 등의 기능을 수행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