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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5-03-11 12:12
교육자치제에 따른 학교경영체제 개선 방안 - kedi 연구보고
 글쓴이 : 김희대 (211.♡.183.188)
조회 : 1,345  
교육자치제에 따른 학교경영체제 개선 방안=
 

 이 연구는 교육자치제 실시에 따른 단위학교 경영체제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주된 연구 내용은 학교경영체제의 이론적 기초 및 주요국의 학교경영 개선동향 분석, 학교경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요구 분석, 학교경영 사례 분석, 교육자치제에 따른 학교경영 체제 개선 방안 모색 등이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 질문지 조사, 협력학교 운영, 면담조사, 연구자문위원회 운영 등이다. 연구수행 결과 도출된 학교경영체제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영에 있어서 교장의 자율성 및 책무성을 제고한다. 구체적인 방안으 로는 교원인사에 학교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학교장 추천 교사전보권을 확대 적용하고, 교원 전보내신, 문제교사 징계 및 우수교사 포상, 해외연수자 선발 등에 있어 교장의 견해를 존중하며, 교장이 교사 신규채용 과정에 면접자 또는 출제 자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교장의 학교재정 운영상의 자율권 확대를 위해 학교 예산의 총량경비 지원 및 도급경비제의 전면 확대, 학교발전기금 조달권한 부여, 육성회비 책정의 자율권 부여, 단위학교 중심의 예산편성 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아울러 재정운영상의 투 명성 증대를 위해 공개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교육과정 운영상의 자율권 확대를 위 해서는 지역사회 및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상의 재량권을 부여하 고, 시간표 및 특별활동 운영상의 자율권을 부여한다. 교장의 자율권 확대와 더불어 학교경영에 대한 책무성 증진을 위해 [학교자체평가]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둘째, 교사의 학교경영 참여를 증진한다. 이를 위해 교장이 각종 인사결정을 하는 과정에 교사들이 참여하여 자문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확대하고, 교내 인사원칙 이 학교경영자나 인사권자에 따라 자주 바뀌는 일이 없도록 안정적으로 내규화한다. 또한 교사의 학교경영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위해 학교교육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교사들의 참여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하고, 학교예산의 편성이 학교교육계획 및 교사 들의 교육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질 수 있도록 예산 편성과정에 교사들의 참여를 확대하며, 충분한 협의를 거쳐 부서별 예산 요구서가 작성되도록 한다. 또한 수업 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 중심의 교내자율장학을 활성화하도록 한다.

셋째,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학교경영 참여를 증대시킨다. 학교경영에의 학부모 참여는 기능 및 특기 지도, 학생생활지도, 학교운영을 위한 자문, 학교재정 지원자로 서의 참여, 교원연수를 위한 자원인사로 참여, 부진아를 위한 학습지도 지원 등의 영역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은 구체적인 실천 전 략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부모를 대상 으로 교육 홍보를 강화하도록 한다.

넷째, 각종위원회의 활성화를 통해 의사결정 과정을 민주화한다. 이를 위해 교사 의 다양한 참여를 통한 단위학교내 각종 위원회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교장의 학교 경영에 자문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학교행정가.교직원.학부모.동문.지역사회 주 민 등 다양한 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발전계획, 학교 재정에 관련된 사항, 기타 주요한 학교 경영방침 등을 학교장이 결정하기 전에 사전 심의하는 기능을 담당하도록 한다.

다섯째, 학교경영의 과학화 전문화를 도모한다. 장기적으로는 교육행정기관간, 교 육행정기관과 일선학교간, 그리고 일선학교간의 전산망을 구축하도록 하고, 단기적 으로는 상급기관이나 타학교와의 연락은 개인용 컴퓨터에 전송장치(예: 모뎀)를 활 용하도록 한다. 또한 현재 단위학교에 배치되어 있는 사무자동화 기기, 교수-학습 보조자료, 컴퓨터 등은 보다 최신의 기종으로 교체하고, 컴퓨터는 학생의 학업능력 변화, 지역사회와의 교류에 관한 사항 등 보다 질적인 자료 처리에 활용하도록 한 다. 다양한 ''학교경영 프로그램(가칭)''의 적용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보급 하고, 과학적 학교경영기법의 도입을 적극 권장하며, 업무의 전문화를 위해 교장, 교 감, 주임교사, 일반교사들의 업무 내용을 명세화하고 그에 따른 연수를 실시한다.

여섯째, 학교경영의 국제화.세계화를 추구한다. 교장 교감의 해외연수 확대를 통 해 국제적 감각을 제고시키고, 국제이해 교육을 증진시키며, 변화하는 세계에 대한 안목을 높이기 위해 일반교사의 현직연수 및 해외연수 기회도 확대한다. 또한 외국 학교와 자매결연을 통한 스포츠 및 문화 교류 활성화, 교원 및 학생교환 프로그램의 활성화, 외국학생과의 펜팔 등을 적극 권장한다.

위에서 제시한 학교경영 체제의 개선 방안이 원활히 수행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이 실천되어야 한다. 첫째, 교육행정가 질제고를 위해 경력보다 능력 중 심의 승진제도를 적용한다. 둘째, 지방교육 행정기관의 조직.편제를 학무 중심으로 개편하여 지방교육을 위한 기획 및 정책 개발, 장학 그리고 교육과정 연구.개발 및 운영의 기능을 강화한다. 셋째, 지방교육행정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활성화한다. 넷째, 지방 교육공무원의 능력제고를 위한 교육 및 연수를 강화한다. 다섯째, 지방 교육재정을 안정적으로 확보한다. <KEDI 연구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