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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0-01-12 15:39
억압적 교육환경이 싫다. -1
 글쓴이 : 김희대 (58.♡.113.10)
조회 : 2,501  
 본인이 2005년 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면서 19회기에 걸쳐 상담한 사례로 우리 학생들의 고민이 폭넓게 다루어져 있다.  <미공개된 자료임>


1. 인적사항

이름 : 김 영식(가명), 17세,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

2. 상담경위 및 주 호소문제

내담자는 고등학교 2학년으로 외견상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듯 했으나 담임교사와의 면담과정에서 심각한 학교 부적응을 가져 수차례의 상담을 가졌음에도 부적응 상태를 그대로 가져 담임교사가 내담자의 동의아래 상담실에 의뢰하여 상담교사와의 상담이 이루어 졌다. 상담의 주 문제는 강남의 인문계 고등학교의 입시경쟁 구조 속에서 학교의 억압적 환경이 싫어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는 것이었다.

3. 인상 및 행동관찰 :

신체가 건장하고 용모가 준수하며, 순박한 모습에 예의있는 행동을 갖추었다. 교사를 대하는 태도가 공손하였으나, 얼굴에 미소가 없고, 말대답에 힘이 없어 학교와 가정생활에서 그가 처한 어려움의 단면을 알 수 있다.

4. 상담 장소, 시간 및 기간 및 이전 상담 경험(병력)

① 상담 장소 : 상담실 및 학교 등나무, 운동장

② 상담 시간 : 매주 수, 금요일 16시 - 17시

② 전문 상담을 받아 본 경험은 없고, 파악된 신체적, 정신적 병력은 없다.

5. 가족 사항 및 개인 발달사

(1) 가계도 작성

(2) 가족들의 인적 사항

가족사항

관계

이 름

나이

직업

근 무 처

종교

비고

김 O O

47

프리렌서

방송국

불교

김 O O

46

전업주부

불교

김 O O

21

대학생

S 대 2학년

불교

① 아버지 (47) : 대졸, 방송국 프리랜서, 다혈질의 직선적 성격으로, 매우 엄격하다. 술 을 좋아하여 귀가가 늦은 편이다.

② 어머니 (46) : 대졸, 전업주부, 온순한 성격으로 아버지와 형에게는 순종형이나, 내담자 에 대해서는 강요형이다.

③ 형 (21) : S 대 2학년이다. 어릴 때 수재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공부를 잘했다. 동생 에게 군림하는 모습을 많이 보인다. 부모님도 형의 말에는 절대 수긍한다.

6. 내담자의 현재 상태 : 가족관계, 학교적응, 친구관계, 신체 및 학업발달 정도 등

1) 가족 관계 : 내담자가 느끼는 가정은 억압적 분위기이다. 부, 모, 형에 대한 적대감정을 가진다.

2) 학교 적응 : 학교생활의 부적응이 심하다. 수업시간에 딴 생각을 많이 한다.

3) 친구 관계 : 본교의 친구는 별로 없으나, 농구를 좋아하여 최근에 사귄 친구들이 있다.

4) 신체 발달 : 키 - 178cm, 몸무게 - 75kg 신체 건강한 편이나 축농증이 약간 있다.

5) 학업 발달 정도 : 학급 15 /35, 학년 (이과) 80/171

7. 심리검사 : 실시한 이유, 실시 결과, 내담자의 문제와의 관계 분석.

1) 실시 이유 : 1학년 때 (2003.4.20) 학생들 공동으로 실시함, 다요인 인성검사(김정규 박사, 한국가이던스 제공), 적성검사, 직업흥미 검사 실시

2) 실시 결과 : 인성검사 14개척도 중 공상성, 대담성, 예민성, 자책성, 자아강도, 진보성, 자기결정성, 불안성은 높게 나타나고, 온정성, 지배성, 정열성, 도덕성은 중간정도이고, 실리성, 자기통제성은 낮게 나타났다.

3) 결과에 대한 해석 : 인성검사의 결과 내담자는 자아의식이 높은 편으로 그가 처한 가정과 학교에 대한 현실적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다. 가정의 분위기가 억압적이어서 불안의 정도가 크고, 가족 모두에 대한 적대적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성장 과정에서 공부를 아주 잘하는 형과 비교되는 생활이 계속되면서 열등감이 내면화되었다. 이것이 학교생활에 전이되어 투사되면서 학교 부적응으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현실보다 이상을 추구하려는 청소년기의 일부 특징으로 자아정체성을 성립하는 과정으로 긍정적으로 이해되는 측면도 있다. 가정의 문제가 가정 내에서 가족구성원간의 합리적 의사소통으로 해소되지 못하고 학교생활로 전이되어 그의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되었다.

8. 내담자의 강점과 단점

① 강점 - 대학입시에 매달려 자신을 망각한 채 생활하는 대다수의 청소년들과 달리 억압적인 환경에 대해서 반발할 줄 도 알고, 자신과 진로를 찾기 위해 깊이 고민하는 강한 도전정신을 가진 점이다.

② 단점 - 자신에 대한 고집이 강하여 좀처럼 자신의 생각을 바꾸려 하지 않는 다는 점이다. 이는 가정에서 가족들에게 학습한 부분이기도 하다.

9.상담문제의 개념화 (상담자가 본 상담문제 포함)

내담자 문제의 1차적 원인은 가족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 가정에서 가족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함에 따른 불만이 학교생활로 전이되어 투사되면서 가정에서 억압이 학교의 억압으로 전이되어 학교생활을 기피하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Satir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르면 내담자의 가족을 분석해보면 아버지는 비난형 반응을, 어머니는 순종형 반응을, 형은 초 이성형 반응을, 보여 한 가족 내에서 의사소통의 서로 다른 면을 경험함으로써 내담자는 혼동 속에서 자라왔다. 가족관계의 체계를 볼 때 부모와 내담자의 관계는 갈등적 관계이고 형제관계에서도 갈등관계를 엿볼 수 있어 내담자의 어려움을 엿볼 수 있다. 그를 지지해줄 수 있는 가족이 없다고 그는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1차적으로 가정에 부모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고, 이는 학교로 연결되어 2차적으로 학교에서도 이를 포용하지 못함으로써 가정에 대한 불만이 전이되고 누적된 불만으로 표출되어 그 억압구조에서 벗어나려 하는 것이다. 가족 상담의 문제로서 접근할 측면이 있다. 따라서 우선은 형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형이 현재 내담자와 단절되어 있는 부모와 의사소통의 중재자로 하여 관계를 회복함으로써 내담자가 겪고 있는 학교에 대한 불만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다.

10. 상담목표 및 상담전략

1) 상담목표

상담의 목적은 담임이나 학부형의 요구사항인 내담자가 고등학교만을 본교에서 졸업을 할 수 있도록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고, 근본적인 목적은 내담자가 비록 본교를 떠나더라도 가정에서의 가족관계를 회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자아정체성을 강화시켜주는 데 주된 목표가 있다. 이 과정에서 부차적으로 자신을 성찰하면서, 가족을 이해하고, 학교에 대한 의미를 깨닫고, 학교가 현실적인 대안임을 인식하게 하고, 진로에 대한 정보 탐색을 도와주어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상담전략

① 진로에 대한 입지를 명확하게 하여 외부로부터의 불필요한 자극으로부터 자아를 지키고 정체성을 굳건히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자.

② 상담방법은 구조화된 틀에서 보다 비 구조화된 상황에서 자유롭게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문제에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게 하여 자신의 통찰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자.

③ 1회성 상담이 아니라 학교부적응에서 나아가 정기적이고 계획적인 상담을 통해 그가 실질적으로 변화하는데 도움을 주자.

④ 내담자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내담자 형과의 가족 상담을 추진하고, 학교생활에서의 적응을 위해 친구관계를 파악하여 학교생활의 의미를 강화시킨다.

11. 상담진행 소감

현재의 학교를 꼭 졸업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겠다는 마음으로 상담을 시작하였다. 즉, 상담실의 역할이 현재의 학교적응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내담자의 삶의 방향과 진로를 도와주는 방향으로 접근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명확히 가졌다. 내담자의 상담자에 대한 신뢰가 매우 컸다. 이는 자신의 문제해결에 대한 강한 욕구가 작용한 것이다. 따라서 자기의 주장이 명료하여 의사소통이 쉬워 상호 공감하는 면이 많았다. 그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재의 공통점을 찾아 접근하려고 했다. 상담자의 어떤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려고 하였고, 내담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의 적합성을 생각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의 제공을 통하여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helper로서 역할을 하고자 하였다.

12. 상담과정(전체)

1회 1차 상담

2학기 시작 3일째 되던 날, 2교시 후 내담자의 담임으로부터 자기 학급의 학생을 상담해줄 수 있느냐는 의뢰가 왔다. 흔쾌히 수락을 하고 상담의뢰 사유를 전해 듣고, 상담실에 비치되어 있는 학생명부, 인성검사, 지능검사 등 결과지를 통해 기본적 사항을 파악하였다. 1학년 때 수업을 함께 한 학생이어서 최소한 상담자에 대해 배척하지 않으려 할 것이라는 낙관적 기대를 가졌다. 왜냐하면 상담교사의 수업은 다른 교사와 달리 학생들과 가까이 하는 친숙한 수업이 아니면 상담이 성립되기 어렵기 때문에 어느 선생님보다 학생들과 가깝고 말문을 틀 수 있는 노력을 수업을 통해 계속해왔기 때문이다. 4시경 내담자가 찾아왔다. 반갑게 악수를 하였다. 초기 상담의 주된 목적은 상담실에 대한 인식과 상담교사에 대한 인식을 호의적으로 바꾸는데 있었다. 학교생활에 대한 가벼운 말들을 나누고 앞으로 계획적인 상담을 위해 시간과 요일을 협의하였다. 수업이 6교시로 다른 요일에 비해 시간적 여유가 있는 수요일과 금요일 방과 후 주 2회 만나 상담할 것을 약속하였다. 다른 일이 있어 상담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는 휴대폰으로 미리 알릴 것을 약속하였다. 그리고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의 당면한 문제 해결보다 보다나은 내일의 설계에 도우미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을 인식시켰다.

소감 

  1차 상담에서는 무엇보다 상담자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신뢰관계의 형성에 주안점을 두었다. 신뢰관계가 형성될 때 내담자의 의식세계를 고찰할 수 있는 대화가 가능한 것이다. 작성한 상담카드와 그와 관련된 상담실 자료를 통해 상담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에 대한 구조화된 상담을 계획하였다.


2회 2차 상담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소개를 작성하게 하였다. 작성한 내용의 일부이다.

1) 취미 : 음악, 컴퓨터

2) 특기 : 컴퓨터 정비나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컴퓨터 프로세서 운영.

3) 성격 : 한 가지 고정된 것에 익숙하지 못하는 편이고 고심 끝에 한 번 판단한 일은 거의 져버리지 않는 왕고집형.

4) 여자친구 : 중학교 때는 있었으나 고등학교에 와서 없다.

4) 장점 : 최악의 상황이 다가와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다.

5) 단점 : 성격처럼 고집이 강하다.

6) 진로 희망 : 컴퓨터 공학 계열 혹은 정보 통신 계열

소감 

  말문을 터기 위하여 최근에 있은 축구경기를 화제로 나누었다. 운동에 대한 생각도 물어보았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축구보다 농구를 더 좋아한다는 얘기로 시작해서 그의 진로에 대한 생각도 묻게 되었다. 그는 공대로 진학해서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이 현재의 꿈인데 반드시 이루고 쉽다고 하였다. 그렇지만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도 다른 아이들처럼 좋은 대학에 대한 집착을 보였다. 그에게 현대 학교상담의 변화된 기능을 말해주었다. 상담은 문제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만이 아니고 문제가 없더라도 자신을 더욱 좋은 방향으로 개선 발전하는데 코치를 받기 위한 적극적 상담이 있다고 말해 주었는데 공감하는 눈치였다. 용기있는 자만이 미인을 얻을 수 있다는 말로 그의 상담실 방문을 격려해주었다. 한꺼번에 모든 것을 듣기보다 단계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졌다. 지난여름에 상담연수과정을 통한 기법을 동원할 생각이었고, 단기적 목표보다 장기적 목표를 가지고 상담에 임할 계획이었다.


3회 3차 상담

그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자신의 고민이 토로되도록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하였다. 최근 학교생활에 대한 소감을 물어보았다. 여전히 학교에 대한 불만이 대단하였다. 어떤 불만이 그렇게 많으냐고 물으니 그는 아침 등굣길 교문에서 학생부 선생님들의 억압적인 태도, 그리고 교실에서 일부 선생님들의 욕지거리, 그리고 결정적인 것은 지난 번 xx대회에서 모 선생님이 전체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시범케이스로 학생을 불러 욕지거리를 하며 구타하던 모습, 그때 동료학생의 매 맞는 모습을 보면서 학교가 너무나 싫고 싫어졌다고 하였다. 충분히 이해가며 공감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런 부분은 동료교사이인 나로서도 크게 부끄러운 점이라 하면서 동의해주었다. 이 부분은 본인이 학부모 단체에서 주관한 학생인권에 대한 세미나의 토론자로 참석하여 발표한 사례가 되었다.

소감 

  3차시부터는 그의 속에 있는 말을 조심스럽게 꺼내는 작업을 시작했다. 학생들의 기본적 인권이 학교선생님들에 의해 무시되어 학생들의 자존감을 심히 손상시키는 교사의 행동은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되었다. 교권은 교사가 학생들로부터 존경을 받을 때 저절로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4회 4차 상담

지난번에는 학교에 대한 불만을 물어보았는데 이번에는 가정에 대한 문제를 물었다. 현재 가정에서 부모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아버지가 지나치게 완고하고 거의 대화가 없다 하였다. 자라는 과정에서 공부를 잘하고 부모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는 형과 많이 비교되어 많이 위축된 생활을 하였다고 토로하였다. 지난달에는 자신의 공부와 생활 태도를 보고 어머니와 아버지는 형으로 하여금 동생을 때려서라도 공부를 하도록 권유하여 형에게 맞은 경험이 있다고 하였다. 가정에서 가족들로부터 완전히 소외당하는 심정을 토로하여 그 심정에 적극 공감해주었다.

소감 

  현대 가정의 단면을 보는 것 같았다. 입시로 말미암은 공부가 청소년들의 전 활동영역에서 작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부 청소년들이 외국 교환학생으로 갔다가 또는 어학연수를 갔다가 돌아오지 않으려는 풍조를 전해 들었는데 이해할 만하였다. 입시가 청소년들의 자유와 인권을 너무 침해하고 있다. 가족관계까지도 파괴하고 있는 단면이었다. 그를 이해할 수 있는 면을 많이 가졌다. 가정에서 뛰쳐나오고 싶은 그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