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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05-20 15:09
학교상담의 과정
 글쓴이 : 김희대 (58.♡.113.10)
조회 : 6,021  
 

 Ⅰ. 학교상담의 중요성


 아동, 청소년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학교에서 교사의 상담자 역할이 중요하다.   학교폭력, 따돌림, 도벽, 게임중독, 비행, 성폭력, 중도탈락 등의 문제와 함께 자살, 우울, 강박증 등 정신건강의 문제도 심각하다. 청소년의 30%가 학교폭력피해를 경험했고, 또한 중고생 10명중 7명이 자살을 생각하고, 절반이상이 최근 1년간 우울증을, 25.7%가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2008년 교과부의 조사 결과, 청소년의 17%가 가정환경, 학교 부적응 등에 따른 위기 청소년이라고 한다. 이 중에서 43만 7천 명이 고 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등 심각한 상황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아동, 청소년기에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적절히 개선되고 치유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 우리 사회의 장래를 어둡게 할 수 있다.  2007년 미국 버지니아 공대의 한국인 유학생 총기사건(33명 사망)이나, 지난번 부녀자 8명의 연쇄살인범으로 검거된 강호순도 일종의 사이코 패스(반사회적 인격장애)라는 정신질환을 가졌다.

 
아동, 청소년의 문제는 성인들의 문제에 비해 그 원인이 되는 환경만 바꾸어 주고, 상담만 제대로 해도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특징이 있어, 학교에서 교사들의 관심과 상담교사의 적절한 조치는 절대적인 해결책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 청소년들의 발달과정상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여 문제에 대한 치유 뿐 아니라 성장과 발달을 조장할 수 있는 학교상담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되는 것이다.


 상담에서는 인간은 합리적 이성을 가지고 있기에 자신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즉, 인간이 자기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문제의 원인이나 해결방안에 대한 통찰력을 얻음으로써 새롭고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해 나갈 수 있다고 본다. 이 힘은 오로지 그 사람 안에 내재하는 것이지 결코 일시적으로 어떤 외부의 힘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이 있는데 성장장애와 의식적 장애이다. 성장 장애는 신체허약, 경제적 빈곤, 결손학습, 잘못된 경험 (물리적 장애) 등은 실질적 보완이 있어야 해소되는데, 의사, 심리치료사, 사회사업가 등 전문가를 비롯한 가정과 사회의 조력이 필요하다. 의식적 장애는 부정적 자아개념, 열등의식, 신경증, 등으로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다.’ 자아정체성 상실과 무기력하고 자포자기한다.’ 그릇된 생각을 바로잡아 삶의 용기를 북돋아 준다. 상담은 내담자가 자기 장래에 대하여 소망스런 생각을 갖도록 깨우쳐 주는 과정으로. 허위의식을 불식하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도록 학생을 돕는 것이다. 상담은 내담자의 의식상의 장애를 해소하고 지체되고 위축되어 있는 성장기능을 활성화하는데 의미가 있다. 상담은 ‘생각 바꾸기’, ‘마음 고쳐먹기’와 같은 학습과정이다. 학생이 자기의 삶을 소중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깨닫는 것이다. 자기의 삶을 이루고 있는 조건에 관계없이 그것대로의 소중함을 깨닫게 학습시켜야 한다. 고난의 긍정적 의미를 깨달음으로서 당면 역경을 극복하는 적극적 태도를 학습시켜야 한다.


 상담자의 자세는 사랑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해주는 것), 신뢰 (상대방의 인간성을 의심하지 않는 것),  희망 (상대방의 장래를 기대하는 것) 등이다.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인격적 만남으로 성립한다. 성실한 마음으로 관계를 맺음으로써 그 만남 가운데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상담은 관계학습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신뢰관계이다.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음을 서로가 믿는 관계를 형성한다. 

 둘째, 수용의 관계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거부하지 않고 인간 그 자체를 존중하여 받아들이는 관계를 맺는 것이다.

 셋째, 공감의 관계이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동일한 감정을 나누어 느끼는 인간관계이다. 내담자의 경험, 감정, 신념 등을 상대방과 같은 입장에서 이해하고 느끼는 관계를 형성한다.



 Ⅱ. 학교상담의 과정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만나기 시작해서 종결될 때까지 여러 번의 면접을 거치는 일련의 과정이다. 상담 과정의 각 단계는 문제의 정의에서부터 바람직한 행동의 실천에 이르기까지, 상담자와 내담자의 공동 노력의 특징을 구분한 것으로 상담 과정의 이해와  상담의 효과적 진행에 도움이 되고, 상담 기술 훈련에도 지침이 될 수 있다. 상담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동기조성(문제의 파악 및 상담 필요성 인식), 촉진적 관계 형성, 목표 설정, 실천행동 계획(문제해결의 노력, 자각과 합리적 사고 촉진), 평가 및 종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단계 : 문제의 파악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내담자에게 자신의 걱정거리, 문제, 찾아온 이유를 말하도록 한다. 내담자의 진술에 주의하면서, 그의 비언어적 행동(몸짓, 손짓, 표정, 몸동작)을 관찰하고 문제 자체가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한다. 아울러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와 느낌을 분명히 한다. 적극적인 경청과 정신역동적 접근이 필요하다.


 2단계 : 촉진적 관계의 형성


 솔직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 수용적 존중, 일관적 성실성, 전문적 구체성 등의 인본주의적 접근이 요구된다.

 

 공감적 이해

 상담자는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알고 있다.

 수용적 존중

 상담자는 내가 어떤 생각,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관적 성실성

 상담자는 말과 행동이 같고 또 나를 항상 순수하게 대할 것이다.

 전문적 구체성

 상담자는 내 문제에 대해 실타래의 매듭을 풀 듯 내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갈 능력이 있다.


 3단계 : 목표설정과 구조화


 구조화는 상담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상담의 기본 성격, 상담자의 역할 한계, 바람직한 태도 등을 설명하고 인식시켜주는 작업이다. 상담의 성질,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상담의 목표 등이 포함된다.


 4단계 : 문제 해결의 노력


 문제의 성격과 상담목표를 명확히 하고, 어떤 방법과 절차를 이용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하여야 한다. 문제가 개인의 기질적 장애로 인한 것, 사람들과 상호작용의 의해 발생한 것, 가족관계에서 발생한 것 등인가를 파악한다


 5단계 :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내담자 자신과 생활과정에서의 주요 경험 및 사건들을 이전보다 분명히 그리고 통합된 시야에서 재인식하고 상담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자기 이해와 합리적 생각을 갖출 수 있을 때까지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내담자의 저항을 고려해야 한다. 인지적 접근법이 사용된다.


 6단계 : 실천 행동이 계획


 내담자의 새로운 견해나 인식이 실제 생활에서 실현되도록 구체적 행동절차를 협의하고 세부적인 행동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행동주의적 접근법이 사용된다.


 7단계 : 실천결과의 평가와 종결


 종결에 앞서 그동안 성취한 것들을 상담목표에 비추어 평가하거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이유를 토의하고, 문제가 생기면 다시 찾아올 수 있다는 추수상담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상담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에는 상담과 상담자의 한계에 대해서 명백히 밝히고, 필요하다면 다른 기관이나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울강남교육청 수학전담강사연수(2009.5.6)에서 강의한 내용의 일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