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가 새롭게 …
 37
 749,460
 
 
 
작성일 : 08-11-06 17:50
나도 알고 싶어요 - 도벽 상담사례
 글쓴이 : 김희대 (125.♡.246.130)
조회 : 5,065  
   나도 알고싶어요-도벽상담 사례.hwp (33.0K) [497] DATE : 2008-11-06 17:54:24

2006년 교육청 청소년상담센터의 전문상담교사로 근무하면서 본인이 직접 실시한 도벽상담 사례로 서울 학생상담사례집 26호에 개재된 내용입니다.  상담 사례의 내용이 방대하여 파일을 첨부합니다. 문제 학생의 진단과 해결 과정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도벽 학생으로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생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상담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요 

내담자

 김영식(가명)- 중학교 2학년(상담당시) 남학생

상담자

 청소년상담센터 전문상담교사

내담자의 행동특성

마음이 여리고 겁이 많으며 순한 심성을 가졌으나, 자기 절제되지 못한 충동적인 면이 많다.

내담자의 핵심문제

 습관적이며 충동적 도벽

주호소 내용

 - 내가 왜 남의 물건을 습관적으로 훔치게 되는가?

 - 내가 왜 형에게 눌려 살아야 하는가?

 - 왜 엄마 아빠는 형과 비교하여 나를 차별하는 가?

상담목표

 - 적절한 소유개념을 이해시키고 배워준다.

 - 가족관계의 낮은 자존감을 회복한다.

 - 진로와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정상적 학교생활에 흥미를 가지도록 돕는다.

상담전략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마음 놓고 드러낼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수용, 경청 및 분노 발산의 방법으로 억눌린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 심호흡, 체계적 이완, 자기주장 훈련으로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킨다.

 - 칭찬의 강화와 성공감 체험의 기회의 확대로 학습된 무력감을 감소시키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킨다.

 - 가족 상담(아버지, 어머니, 형)을 통하여 상담의 효과를 높인다.

상담결과 및 소감

내담자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인상담과 가족상담(부모상담, 형제상담)을 병행하였는데, 개인상담에서는 성공 체험의 기회 확대와 장점 찾기를 통하여 내담자의 자존감 회복을, 가족상담에서는 가족구성원간의 상호 이해와 존중하는 언행을 통해 가족공동체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상담자에게는 이번 상담을 통하여 청소년 문제에는 가족문제가 잠재되어 있어, 가족상담이 병행되지 않으면 근원적 해결이 어렵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