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가 새롭게 …
 36
 758,526
 
 
 
작성일 : 18-10-02 16:43
학교폭력의 거시체계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877  

 학생은 학교교육을 통해 인간적 성장과 발달을 조력받고 여러 관련 법규와 제도는 이를 지원한다. 그러나 이들의 인간적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회지도층의 역할 모델로 도덕성인데, 잠재적 교육과정으로서 사회의 도덕성을 선도하는 지도층의 수범은 매우 중요하다.

 날로 심각해지는 학교폭력과 생활지도의 문제 해결을 위해 '인성교육진흥법'과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등 여러 법률을 시행하고 있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구현하기 위한 교사의 노력도 사회지도자의 도덕성을 능가하지 못한다.

 그런데 현재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학교와 교사에게 강한 책임을 묻는 구조이다. 학교폭력은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주변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에의해 유기적 관계에서 발생한다는 생태학적 이론이 널리 수용되고 있다.

학교폭력은 크게든 작게든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요인들이 유기적, 복함적, 중층적으로 관련된다.  

 한국과같이 아직 완전한 지방자치의 분권화가 이루어지 않고 여전히 중앙정부의 권력이 크게 작용하는 국가에서 거시체계를 주도하는 사회, 국가지도자의 성장 과정과 그 역할은 개인적 차원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적으로 학생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번 교육부장관의 인사는 전형적인 내로남불로 학생들에게 이중적 가치관을 심어주는 인사이다. 언론을 통해 후보자의 비도덕성이 적나라하게 알려져 있음에도, 자기편이기에 임명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임명을 강행한다.

많은 기대를 준 정부인데.... 인사권자의 국가 정의와 교육에 대한 시각과 비전을 그대로 투영하게 한 인사로 보여 너무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