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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11 10:23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역량) 개발 능력(2)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1,332  

 

6. 미래 학교상담 방향에 대한 예견능력 

학교상담자는 미래에 대해 예견된 변화와 도전에 직면함으로써 상담수요자를 도와줄 준비를 하여야 한다. 기존의 학교상담자들의 확립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들을 미래의 관점에서 평가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 상담서비스는 미래의 상담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학교상담자는 미래에는 목표를 조정하고, 확장된 서비스를 창출하고, 새로운 상담기법을 개발하고 보다 광범위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상담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인간 발달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 개발

새로운 과학기술의 적용

집단과정 사용 증대

전문적 발달 확장

제공한 서비스의 성과 측정

 

7. 학교상담자의 윤리 

전문직으로서 상담교사는 고도의 윤리의식을 지녀야 한다. 상담자가 상담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문제가 있는데, 상담자의 윤리문제와 관련하여 대원칙은 상담자는 내담자의 권리 및 상담자 자신의 상담에 대한 윤리관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 어떤 경우에라도 내담자의 인간으로서의 가치는 존중받고 보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에서 윤리문제에 대한 몇 가지 지침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는 자신이 어떠한 개인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상담을 통해 자신이 얻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의 욕구와 행동이 내담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명히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상담자는 자신이 소속한 기관이나 조직에서 채택하고 있는 윤리적 기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지만, 그러한 규준들을 실제 상담에 적용시키는 것은 다름 아닌 자신이며, 따라서 상담자 자신의 독자적인 판단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자 자신의 독자적인 판단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많은 문제들에는 분명한 대답이 없을 수 있으며, 적절한 대답을 찾는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셋째, 상담자에게는 내담자의 복리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내담자를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넷째, 상담자는 치료적 관계를 명백히 해칠 수 있는 내담자와의 어려운 다른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다섯째, 상담자에게는 내담자의 비밀에 대한 보장과 상담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문제들에 대해서도 내담자에게 알려 줄 책임이 있다.

여섯째,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관, 태도 등을 자각하고 있어야 하며, 이러한 가치와 태도가 상담관계 및 내담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일곱째, 상담자는 상담의 목표, 기법 및 절차, 그리고 상담관계를 시작함으로써 내담자에게 닥칠지도 모르는 위험과 내담자가 상담을 시작하려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고려해야 할 다른 요인들에 대해서도 미리 내담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여덟째, 상담자는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도움의 한계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내담자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이 내려질 때에는 지도감독자의 도움을 받거나 내담자가 다른 상담자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의뢰해야 한다.

아홉째,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자신이 내담자에게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하며, 따라서 상담자 자신의 생활에서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이나 행동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필자가 짧은 기간동안 미국 신시내티대학교의 객원연구원(2013-2014)으로서 근무하면서 당시 석사과정의 '상담법과 관련 이슈들(3학점)'을 청강한 적이 있는데 우리 한국의 학교상담에서도  향후 강좌로 반드시 개설되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관련 서적의 내용을 번역중에 있다)

 

 

결언

 

한국의 학교상담은 크게 정초기, 구축기를 거쳐 2005년 상담전담의 전문상담교사가 교육청에 배치되고 2007년에는 학교에 배치됨으로써 학교상담의 체제가 구축되어 883명의 인력이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으나 이번 20129500명이 충원되어 배치되고 향후 5년간에 걸쳐 학교당 전문상담교사가 1명씩 배치됨으로써 명실상부하게 학교상담의 정착기에 접어들기 시작했다. 학교에 전문상담사, 전문상담인턴교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학습치료사, 진로진학상담교사, 학부모상담자원봉사자, 배움터 지킴이, 진로진학상담교사, 커리어코치 등 다양한 상담인력이 배치되고 있다. 이들과의 올바른 관계 정립과 역할 정립 등이 필요하다. 학교에 다양한 상담인력이 있으나 전문상담교사는 다른 상담인력과 달리 프로페셔널 스쿨카운슬러로써 다양한 상담인력을 아우럴 수 있는 헤드쿼터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에 걸맞은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열정과 전문성은 필수적이다. 학교상담인력이 양적으로는 급격히 성장하고 다양화되는 추세에 있으나, 질적으로는 전문성과 열정 그리고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정부의 법적, 제도적 지원책이 미미한 실정이다. 현직의 여러 선생님들이 상담교사의 지원체제 열악으로 인해 어려워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상담교사의 비전은 아이들의 자유와 행복의 증진을 통해 아이들에게 꿈을, 선생님들에게 교직의 보람을, 학부모들에게는 도와주는 즐거움을 통해 상담교사의 보람을 얻는데 있다.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화되면서 아동, 청소년의 문제도 복잡하고 다양화되고 있는 데 이는 상담교사에게 공부와 연수가 필요한 이유이다.

그러나 학교상담의 승패는 학교상담의 핵심적 역할을 하는 전문상담교사에게 달려있다. 아이들의 자유와 행복의 최선봉에 전문상담교사가 있는 것이다. 전문상담초창기보다 많이 개선되었다. 우리의 욕심보다 아이들의 자유와 행복을 위해 상담교사로서 열정과 전문성을 조장해 나가야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