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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11 10:19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역량) 개발 능력(1)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1,454  


-필자의 저서인 한국의 전문상담교사제도, 서현사(2007)의 내용에서 일부 발췌하고 수정 보완한 내용임

 

20073월 사상 초유로 175명의 전문상담교사가 학교에 배치되고, 20129월 학교에 전직과 신규임용한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되는데 현실적 여러 제약 등을 예상할 때 기대와 함께 우려의 시각도 있다. 학교의 보수적, 관료적 환경에서 얼마나 적응할 수 있을지? 학교의 담임교사, 상담교사, 상담자원봉사자와의 예상되는 역할 갈등을 어떻게 극복하고, 학교 상담 활동에 얼마나 기여할지?

성공적인 상담자는 전문상담에 적합한 인성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겸비해야 한다. 전문상담교사가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상담수요자들에게 전문상담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소속기관에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전문성을 인정받으려면 다음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1. 학교시스템 이해 능력  

전문상담교사의 소속은 학교이며,, 주된 상담대상은 학생, 교사, 학부모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학교 또는 교육청 관리자가 될 수 있다. 전문상담교사의 소속기관인 학교와 교육청이 민주적 조직을 지향하나 기본적인 조직체계는 관료제이다. 관료제로서의 특성은 엄격한 규칙과 규정에 의한 일처리, 피라미드형의 위계구조, 문서에 의해 간접적 일처리, 형식적 인간관계, 효율성 추구 등이 지배한다. 물론 조직에 따라 관리자의 리더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그 근간은 관료제이다. 관료적 조직에서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은 무시될 수 있다. 지역교육청의 경우 학생이 위기상담을 요청하는 경우에도 상부자의 결재를 필요로 하여 지체되는 경우가 있고, 법 규정에 의한 일처리도 관리자의 의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교육조직이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체제인 것처럼 보이나, 보이지 않는 위계와 질서가 존재하며 보수성과 폐쇄성이 감추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는 자신이 속한 조직의 문화, 특성, 풍토, 제도, 인적물적 자원의 구성, 조직구성원의 역학관계 등을 이해하여야 한다


학교문화 이해 (제도, 풍토, 사기, 전통)

학교조직 이해 (교무분장 조직, 교육과정 조직, 학교운영위원회, 각종위원회, 학생회, 학부모회 등)

학교 의사결정 과정 이해 (민주형, 전제형, 자율형, 방임형)

학교구성원 이해 (교사, 학생, 학부모, 관리자, 동창회)

학교의 SWOT 이해 (인적, 물적 자원, 지역사회 자원 분석)

 

 

2. 상담수요자 및 관련자들의 욕구 파악 능력 

학교상담의 수요자는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인데,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상담수요자의 욕구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상담수요자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진단이 학교상담 활동의 첫 단계이다. 구체적으로는 상담수요자 욕구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알아야 한다. 상담수요자의 공통된 욕구 중 다수의 욕구가 무엇인가? 또한 소수의 욕구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소수를 어떻게 배려해야 하는가?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정부의 학교상담정책의 방향 파악

학교장의 상담에 대한 욕구 파악

학생(내담자)의 욕구 파악

교사의 욕구 파악

학부모의 욕구 파악

   

3. 학교상담 이론과 기술의 현장 적용 능력 

학교상담자의 역할은 상담을 하러온 학생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들의 욕구에 알맞은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상담은 종래 문제 중심에서 예방과 성장, 발달을 포함하는 추세로 상담의 대상 영역이 인간 전체로 확대됨에 따라 전문상담교사의 역할도 증대를 요구한다. 전문상담교사는 학교 부적응 및 폭력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상담자의 역할을 우선해야 할 것이지만, 이에 덧붙여 모든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 이들이 문제를 갖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생활지도 차원에서의 교육활동도 겸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상담이론에서 상담은 그 대상에 따라 상담의 내용, 기법이 달라지기에 상담수요자와 상호작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상담방법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상담자의 자격과 역할 이해 능력

학교상담 이론의 이해, 실제적 기법과 기술 함양 능력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능력

청소년 관련 법규의 이해와 적용 능력

학교상담 기획과 행정 능력

 

4. 학교 내외 협력관계 구축 능력 

교직원과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학교상담에 대한 전문성 못지않게, 학교구성원간의 신뢰로운 인간관계가 상담 전문성 발휘에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 배치되는 전문상담교사가 학교에서 겉돌지 않고 융화되어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상담교사가 먼저 교직원들에게 다가가고, 자기개방하고, 솔선수범해야 한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덧붙여 전문상담교사는 학생 복지를 우선하여 즉, 문제의 정도가 상담자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없으면 다른 전문가에게 넘겨줄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학교관리자와 인간적인 신뢰구축

생활지도부와 협력관계 구축

담임교사, 교과교사와 보건교사 등과 연계 구축

학부모, 상담도우미 등 상담자원봉사자와 연계 구축

교육청, 지역사회기관 등과 연계 구축

 

5. 자기관리 및 개발 능력 

자기관리와 개발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자기관리 능력 

상담교사가 소진을 해소하기 위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은 다음과 같다. 

인지적 통제 - 자기수용의 자세로 개인이 최선을 다하고 최선의 선택과결정을 내렸다는 믿음이다.

신체적 건강 - 스트레스 증상은 신체건강을 회복하거나 유지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해소되고 예방될 수 있다.

환경 적응 - 적절한 정도로 자기주장 적이 되는 것은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과 유지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상담교사는 적절한 자기주장, 창의적 생각, 효과적인 정치외교술 도 필요하다.

업무의 효율성 증진 - 상담관련 제반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잇다는 것은 상담교사에게 동기를 증가시키고, 제한된 시간과 업무에 대한 통제력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컴퓨터 보조 프로그램을 통한 조력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발달과정에 알맞은 예방적 학교상담 업무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자기개발 능력 

전문상담교사는 학생상담에 관한 전문적 교육을 받은 능력자이다. 학생 개인행동의 진단에서부터 상담기술, 충분한 정보와 지식의 소유, 건전한 인성의 구비 등 그 깊이와 폭이 깊고 넓다. 따라서 타고난 인성과 함께 상담자로서 준비가 필요하며 끊임없는 자기수양과 수련이 요구된다. 전문상담교사의 궁극적 성공은 그의 인성, 교육경험 훈련, 그리고 자신의 역할과 관계되는 발전적 태도와 통찰력 여하에 달려있다. 상담자는 새로운 지식을 얻어야 하고, 자원을 개발해야 하며, 새로운 경험을 시도해야 하고, 특별한 능력에 숙달해야 한다. 동시에 경험이 풍부한 상담자는 필연적으로 전문성의 성장을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헌신적 상담자는 그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한다 

상담관련 대학원 진학 및 상담관련 상위자격증 취득

학회 및 상담관련 연구협의회 활동

동료교사와 스터디 그룹 활동

직무연수 기회 활용

자가 연수, 슈퍼비전 정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