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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10 21:51
전문상담교사의 비전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1,604  

 

세상에 수많은 직업이 있고, 인간을 다루는 직업도 무수히 많지만 교사만큼 인간을 기르는 성스럽고, 위대한 직업은 없다. 특히 전문상담교사는 미성숙한 아동청소년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 인간적 성장과 발달에 종합적, 통합적으로 기여하는 교사로서 위상을 가진다. 전문상담교사는 학생들이 겪는 생활과정상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대한 조력과 학생들의 미래에 대해 희망과 기대를 심어주는 사람이다.

 

전문상담교사는 학생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고귀한 직업이지만 전술한 바와 같이 어려운 문제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전문담교사의 임용이 예산부족으로 인해 목표에 훨씬 못 미쳐 증대되는 상담수요에 부응을 하지 못하고 있고, 교과교사와 달리 승진과 각종 수당이 지급되지 않으며,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지위와 역할에 대한 학교현장의 관리자나 동료고사의 이해 부족도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움을 겪는 학생,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의 버팀목이 되어주고 싶고, 학교상담의 특성상 직무수행의 자율성과 전문성은 전문상담교사의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다. 타인을 변화시키기 이전에 자신이 늘 변화되고 새로워지기 위해 성찰하고, 노력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전문상담교사가 누릴 수 있는 큰 축복이다. 21세기 대표적 사양직업이 교사이지만, 대표적 유망직업 역시 교사가 꼽힌다. 전자가 주로 교과교사를 지칭한다면 후자는 전문상담교사를 포함하는 심리학자를 말한다. 교과지식은 학교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학교가 교과이외의 경쟁력을 가지려면 상담을 포함한 각종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상담의 발전이 필연적이라면 전문상담교사의 확대는 시기의 문제로, 전문상담교사의 수요는 증대될 수밖에 없어 직업적 전망은 매우 밝고, 비전있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제기되는 전문상담교사의 어려움, 즉 전문상담교사의 정체성, 과중한 상담 및 행정 업무, 학교상담지원 체제 및 근무환경의 미흡, 동료교사와 관계의 어려움 등은 전문상담교사에게 소진(burn-out)을 경험하게 한다. 전문상담교사가 소진의 관리에 소홀해질 경우 학교상담의 질과 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리적으로 소진된 전문상담교사는 학교상담의 열정과 에너지, 목적의식을 상실하고 상담 의욕이 낮아지면서 상담 과업을 수행하는 정도가 현저히 저하된다. 전문상담교사의 소진은 자신뿐만 아니라 상호 작용을 하는 학생에게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학교상담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의 소진을 조기에 발견하고 그에 따른 조속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학교상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매우 학교상담이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가 된다. 현실적으로 전문상담교사의 확대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배치된 전문상담교사로 하여금 일당백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체제를 구축하게 해주는 것이 전문상담교사를 배치한 교육당국의 우선적 책임이 되는 것이다.

 

전문상담교사 개인 차원에서 소진의 예방을 위해 전문상담교사의 미래에 대한 기대와 전망을 담은 비전이 요구된다. 비전(vision)"개인이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인간상"이며, 사회 속의 위상과 미래를 향한 개인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개인이 갖추어야 할 자기 역할과 기본 방향을 구체화한 것이다. 이러한 비전은 개인에게 삶과 직업의 목표를 제시하여 삶을 영위하는데 방향타 구실을 하는데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필요로 한다.

전문상담교사의 비전은 현실성 있고 신뢰로운 미래상으로서 전문상담교사가 도달해야 하는 목표로서 현재보다 발전된 성공적이고 바람직한 미래를 기술해 놓은 것이다. 학교상담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바탕으로 개인의 목표와 일치시키기 위해 장기간 지속적인 노력을 요구한다. 비전은 미래의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로 현재 활동의 추진력의 원천으로 현재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고리로서 전문상담교사가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현재의 역할에 활력을 불어넣고 담당 업무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전문상담교사의 비전은 학교상담에 대한 사명감과 의식 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지만 개개인의 자질과 전문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마치 하루 24시간의 공통된 시간과 환경을 사람에 따라 다르게 활용할 수 있듯이 전문상담교사가 어떠한 비전을 가지느냐에 따라 학교상담의 계획, 실행,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전문상담교사는 성공하는 사람이 가지는 특성을 가져야 하는데 그래야 성공하는 사람을 길러내는데 조력자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상담교사인 나는 끊임없이 자문을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발견하려고 노력하는가?”

나는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를 알고 있는가?”

나는 나의 능력으로 도움을 줄 수 없다고 생각되는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 을 가지고 있는가?”

 

 

 

참고문헌

 

국회입법조사처(2016).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순회교사의 배치현황: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개선방향- 배치율 제고를 중심으로.

김소아(2014). Wee 프로젝트 성과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14-21.

김희대(2007). 한국의 전문상담교사제도, 경기: 서현사.

(2013). 전문상담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활용실태 및 효율적 활용방안.

한국교육개발원 ISSUE PAPER 201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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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은미, 이상민, 조남정, 진명식, 이수정(2016). 전문상담교사 직무매뉴얼 개발. 한구 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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