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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10 21:49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효과적 활용 방안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1,317  

학교에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됨으로써 교사들이 보다 교과에 전념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되어 교사의 교과 전문성이 신장되고 생활지도 및 상담역량도 강조되고 있다. 종전 훈육중심의 생활지도가 학생의 인권을 중시하는 인권 친화적 생활지도로 전환점을 제공한 것도 사실이다. 전문상담교사 효과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한 합리적 분석을 통해 학교 업무를 재조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선택과 집중으로 전문상담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재정립한다.

둘째,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의 교육과정을 학교상담에 맞게 개정하여야 한다. 학교상담의 특성에 맞게 개인의 문제 중심 상담에서 요구되는 내용과 기법에서 벗어나 집단 중심의 예방과 발달 상담의 특성을 익혀야 하고, 성장 발달 중심의 상담의 핵심인 진로와 학습에 대한 내용과 기법이 보강되어야 한다. 특히 상담조직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상담 행정의 내용이 교과목으로 개설되어야 한다.

셋째, 전문상담교사 자격제도의 전문성을 강화하여야 한다. 단기적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상담실습의 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실습기간을 1년 이상으로 하는 상담 인턴과정을 통해 학교상담의 실무를 익혀 자질과 역량을 기른다.

넷째, 전문상담교사가 열정과 사기를 가지고 학교상담에 충실할 수 있는 자율적인 업무 체제로 개편하고 지원 조건을 정비한다. 학교상담의 전문가로 배치된 인력이 그 역할을 충분히 하여 일당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조건을 구비하고 전문상담교사의 사기를 진작시켜야 한다.

다섯째, Wee 센터의 기능을 강화하여야 한다. Wee 센터는 위기학생에 대한 원스톱 지원체제 (진단-상담-치료) 로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역량있는 전문상담교사가 실장과 팀장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여섯째. 전문상담교사의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교육청의 컨설팅 체제를 구안한다. 학교상담과 전문상담교사의 지원 체제로 학교상담 컨설턴트를 양성하여 이들로 하여금 교육청의 상담 장학 기능을 수행하고 학교상담자의 역량 강회를 위해 주기적으로 슈퍼비전 하고 멘토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일곱째, 학교상담에 대한 평가체제가 강화되고 확대되어야 한다. 학교상담의 전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투입에 대한 성과 분석이 이루어지고 목표달성에 대한 과정평가와 지원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

여덟째, 학교상담의 안정적 정착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구안된 Wee 특임센터를 개편하여 학교상담진흥원으로 개편, 강화하여야 한다. 학교상담진흥원에는 역량을 갖춘 양질의 전문 인력이 상주하여 한국의 학교상담의 발전 방향을 제시와 학교상담의 기획, 운영,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운영하는 체제로 기구를 확장하여야 한다.

아홉째, 한국형 학교상담 모형이 구축되어 학교상담이 체계적·안정적·조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지원체제가 모색되어야 하겠다. 학교상담의 목표가 정해지고 이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상담자의 역할로 규정되고 상담자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적·물적, 재정적 지원조건이 명시된 '학교상담법(가칭)'을 제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