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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10 21:29
전문상담교사 배치 성과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1,287  

전문상담교사의 배치는 심리적, 경제적, 구체적 성과를 가진다.

전문상담교사의 배치에 따른 심리적 성과, 학생들이 전문상담교사에게는 자기노출을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찾고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일탈적 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문제행동에 대한 예방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학교폭력, 대인관계,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학교적응력을 돕는다. 교사에게는 학생의 객관적 이해, 정보제공, 학급운영에 대한 자문과 위기학생에 대한 심층상담 지원, 유관기관에 대한 정보제공과 지원을 한다. 담임교사, 교과교사의 심층상담 한계를 보완하여 학생이 더 큰 비행으로 연결될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교사에게 학생상담 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학부모에게는 담임교사와 상담하는 것 보다 훨씬 편하고 자녀양육에 도움이 되는 자문을 제공한다.

전문상담교사의 배치에 따른 구체적 성과는 첫째, 학교상담을 정착시키고 학교현장에 전문상담교사가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의 긍정적 반응과 기대가 증대되어 요청상담과 자문을 요구하는 건수가 증대하고 있다. 셋째,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양질의 상담서비스로 접근함으로써 문제의 예방 및 적절한 조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 넷째, 그동안 상담의 혜택을 받기 어려운 저소득계층 또는 위기학생들에게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상담체계를 담임교사-전문상담교사-부장교사의 연계체제를 구축하여 상담효율성을 높였다(김희대, 252).

전문상담교사 배치에 따른 경제적 성과, 학교상담의 예방적 기능의 경제적 가치가 장기적으로 한 개인이 집단 상담에 투자한 비용 대비 90배의 이득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상민(2009)은 학업중단에 따른 경제적 손실 비용을 산출하였는데 위기 청소년 1인당 사회적 투입비용은 총 3,933만원, 소년원에서 1인당 소요비용은 최소 1,000만 원 이상으로 추정하였다. 연간 학업중단학생 7만여 명중 10%의 학생이 학업중단을 하지 않는다면 범죄자수는 3,500명이 감소하고, 학교중퇴범죄자 중 30%가 소년원에 수감됨을 가정한다면 매년 1,050명의 학교중퇴 소년원 수감인원의 감소를 가져옴으로써 교정 비용이 감소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를 비용으로 산출하면 1인당 소년원 소요비용이 1,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추정할 때 1,050명의 감소에 따른 절감비용은 최소 105억에서 315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발표하였다. 이는 전문상담교사 1인당 유지경비를 5,000만원(인건비, 운영비 포함)으로 계상할 때 200명에서 600명의 전문상담교사를 매년 충원할 수 있는 액수에 해당한다.

최보영 외(2010, 258)연구는 전문상담교사제도의 경제적 가치로 산출된 결과를 보면 비용-효과 측면에서 1년에 약 11조에서 26조원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제도 운영의 효과 및 경제적 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청소년 자살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약 3856억 원으로 추정하여, 1년에 약 11조 원에 달하는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고려하면 전문상담교사제도의 운영을 통해 자살 예방, 폭력 예방, 중도 탈락생 감소 등을 비롯한 아동·청소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인적 자원을 손실을 줄이고 경제적 이득도 얻을 수 있다는 긍정적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