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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10 21:27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2,344  

.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1.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은 상담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 교사, 관리자 등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상담 서비스(직접 서비스와 간접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접 서비스는 전문상담교사가 상담 수요자인 학생에게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교육 등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이며, 간접 서비스는 교사, 학부모, 관리자 등에게 학생상담을 자문, 교육, 의뢰 등을 통하여 지원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에 따른 업무는 상담, 교육, 연계, 행정, 역량 개발 등 5가지의 직무영역이 있으며, 그에 해당하는 세부업무는 다음과 같다.

 

<3-1>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에 따른 업무

직무

상담

교육

연계

행정

역량개발

세부 업무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학생교육

교직원교육

학부모교육

상담자원봉자자 교육

교직원

학교

지역사회

학부모

학생

행정기관

기획

행정

관리

홍보

수퍼비전

상담연수

학회활동

자료 : 국회입법조사처 2016.

전문상담교사의 업무 중 핵심은 상담이다. 법률에 명시된 전문상담교사의 임무는 학교폭력 가해학생, 학업중단 숙려제 관련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고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상담이 있다.


<3-2> 전문상담교사의 의무상담 관련 규정

의무 상담 내용

상담 대상

관련 법령 조항

학교폭력 가해학생 상담 및 교육

8,07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가해학생에 대한 조치)1항 및 제7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학업중단숙려제 관련 학생 상담

51,906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 학교의 장은 학업을 중단할 뜻이 있거나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에게는 전문상담기관의 상담이나 진로탐색프로그램에 안내하거나 제공하여 학업중단에 대하여 숙려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그 숙려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정서행동특성검사 고위험군 학생 대상 후속 상담 및 치유

60,709

학교보건법 제11(치료 및 예방조치 등) 학교의 장은 제7조제1항에 따라 학생에 대하여 제2조제1호의 정신건강 상태를 검사한 결과 필요하면 학생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다음 각 호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1. 학생학부모교직원에 대한 정신건강 증진 및 이해교육

2. 해당학생에 대한 상담 및 관리

자료: 국회입법조사처(2016)

 

서울시교육청의 전문상담교사운영계획에 의하면 Wee 클래스와 Wee center 에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3-3> 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

역할

직무

1. 학생상담활동계획 및 추진

학생에 대한 개인집단 상담활동

Wee 클래스 운영

학생상담 관련 사업계획 수립 및 안내

학교폭력전담기구 참여 (·피해 학생 상담)

학교폭력특별프로그램 운영

학생상담일지 기록 및 보관

사이버상담실 구축 및 운영

2. 상담활동지원 및 연수

학생상담 관련 교사, 학부모 자문 및 연수 지원(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Wee 프로젝트 운영 내실화 (Wee 클래스-Wee 센터-Wee스쿨)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지원

3. 심리검사 운영

학생 대상 심리검사 실시 및 지도

 

<3-4> Wee 센터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비교

전문상담교사(실장)

전문상담교사(팀장)

직무

사업의 기획 및 조정

Wee 클래스 관련 업무

각 협의회 주관

공문서 작성 및 관리

주간 회의 및 각종 사업회의 주관

학교 순회 상담 관리

센터관련 공문 접수 및 발송

단위학교 특별교육이수 프로그램 운영지원 총괄

학교 순회 상담 총괄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운영

상담 인력풀 배정 및 관리

지역사회 전문기관 발굴 및 센터 연계망 구축

예산 총괄

전문상담사 연수 총괄

홈페이지 관리 총괄

학생정신건강서비스 지원 업무 총괄

대외적 행사 및 교육 총괄

학생 및 학부모 상담

학교 위기대응 및 중재, 자문

교육 앰블런스 총괄

초등 품성계발 지도자 연수 총괄

 

학교폭력 가 · 피해 학생 및 학부모 교육 및 치료 총괄

원간, 주간 업무 보고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자료 : 서울시교육청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