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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04-12 11:16
도서 출간 -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2016. 2)
 글쓴이 : 김희대
조회 : 1,627  
   학교폭력표지.bmp (687.3K) [27] DATE : 2016-04-12 11:18:50

도서출간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 박영스토리(2016.2)



 학교폭력의 문제는 날이 갈수록 흉포화, 집단화, 다양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한국교육이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학교는 아동 청소년이 학교교육을 통해 지덕체의 균형잡힌 교육을 통해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조력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다른 교육기관이 가지지 못하는 우월적 교육기관으로서 지위를 가진다. 그런데 학교폭력은 학교교육의 비정상화 뿐 아니라 교육의 본질과 인간적 가치를 훼손시킨다. 학교폭력은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설에서 신체적 안전과 심리적 안정의 기본적 욕구를 훼손할 뿐 아니라 따돌림, 왕따 등은 소속감과 자존의 욕구를 떨어뜨리고 나아가 개개인의 꿈과 재능을 앗아가는 등 자아실현의 욕구 등도 해친다.

학교폭력은 단순히 아동, 청소년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복잡한 환경이 얽혀있는 구조를 가진다. 학교폭력을 발생에는 여러 요인들이 복잡하게 작용하나 일차적으로 학교라는 공간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학교가 우선적 주도적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한다. 2012년 학교폭력 과목이 대학교직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될 때 일부의 비판도 있었다. 아동청소년의 문제가 다양하고 산적해 있는데 특정과목을 교과로 만든다는 것은 아동청소년의 문제를 단편적으로 보고 유기적으로 보지 못하는 것이다. , 문제가 발생하고 사회적 이슈가 될 때마다 과목을 만들어야 하는 데 그것보다 청소년 문제를 하나로 이들의 문제를 묶어 종합적 유기적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또한 학교폭력 과목이 한 학기 대학 강의로 내용을 가지느냐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이는 아동 청소년 문제의 해결에 있어 접근방법의 차이라고 생각이 된다, 연역적이냐 귀남적이냐 의 차이이고,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고, 문제의 얽힌 고리를 어디서 풀어야 할 것인가? , 학교교육의 산적한 문제 들 중의 우선순위이고 선택의 문제였다. 학교교육에서 가장 시급해야 할 문제가 학교폭력이며 이의 예방과 처치를 바탕으로 다양한 아동 청소년의 문제에 공통된 시각으로 차별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는 것도 방법이라는 생각도 든다.

그간 교육현장에서 학교폭력을 교육하고 학생, 학부모상담을 해왔다. 또한 교육부 학교폭력전문위원과 서울시 교육청 학교폭력네트워크위원을 역임하면서 학교폭력의 문제를 보다 종합적이고 유기적 관점을 가지게 해주었다. 본인이 그간 경험한 사례들이 본서 집필에 용기를 가지게 해주었다.

본서는 교직에 입문하려는 예비생들과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담당하는 교사들의 학교폭력예방과 지도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교과 내용을 구상하였다. 학교폭력예방의 중요성 인식과 사전지도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과 사후지도에 대한 접근방법과 사례 들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1장은 학교폭력의 이해로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폭력의 개념, 실태, 양상 등의 내용이며, .

2장은 학교폭력의 대상이 아동 청소년이기에 학교폭력의 이해를 위해 아동 청소년의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3장은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심리적, 사회적 원인을 모색하기 위해 학교폭력 관련 이론들을 고찰하였다.

4장은 외국의 학교폭력으로 학교폭력 선진국인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노르웨이 등의 학교폭력 정책과 사례를 통해 한국 학교폭력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얻으려 했다.

5장은 학교폭력의 대책으로 학교폭력 관련 법규, 정부의 학교폭력 정책과 조직, 학교폭력대책 등을 살펴보았다.

6장은 학교폭력의 사안처리방법으로 학교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이에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조치를 안내하며 학교현장에서 사안처리 시 제기되는 문제에 대한 처리방안을 제시하였다.

7장은 학교폭력 상담의 이해로 학교폭력 문제 지도에 대한 평화적, 인권친화적인 방법으로 예방과 처치를 하기 위해 학교상담의 기초적 내용을 소개하였다.

8장은 학교폭력 상담의 실제는 실제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된 피해자, 가해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개인상담 사례와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하여 학교폭력 상담과 지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9장은 학교폭력 관련 검사로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상담이 주먹구구식이 아닌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실시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심리검사 도구를 소개하고 학교폭력 관련 주요 양식을 제시하였다.

10장은 '학교폭력 네트워크'로 학교의 한정된 자원으로 인한 현실적 문제해결을 위해 를 지역사회와 주변의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해 종합적 시각을 가지고 학교폭력에 전문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지금까지 교육현장이나 실제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단편적 지식을 가지고 접근해온 것이 사실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국소적으로 접근하여 시간이 경과하면 잊혀져 버리는 행위를 반복해온 형태에서 근원적인 문제해결을 시각을 제시한 것이다. 본서를 가지고 공부한 예비생이나 교사들이 본서를 통해 학교폭력의 전문가적 시각과 태도를 가지고 학교폭력예방의 전도사로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 이 책은 학교폭력 현장의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구상된 것으로 연구나 학술의 목적으로 구상된 것이 아니고 기존에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일반적이고 공통적으로 수용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 구성을 위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였다. 특히 교육부 자료, 업무처리 매뉴얼, 외국의 폭력프로그램, 연구보고서나 여러 저서에 나타난 내용들을 인용하였다. 필자의 독창적 시각에서 구상하는 것은 이 과목의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학교현장의 관점에서 여러 책과 보고서에서 공통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발췌하고 인용하면서 요약한 것이다. 무엇보다 현장에서 적용 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본서는 여러 전문가들에 의해 학교폭력의 학술적 차원에서 소주제의 분할된 부분이 종합하여 구성된 내용이 아니라 저자의 학교폭력교육과 상담현장의 경험과 대학 강의의 경험을 접합하여 이론과 실제의 내용을 종합적이고 유기적 측면에서 통합하고자 한 것이다.